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광화문집회에 '합류'한 한국당 지도부…말 아끼며 '로우키 모드'

광화문집회에 '합류'한 한국당 지도부…말 아끼며 '로우키 모드'
자유한국당이 한글날인 오늘(9일)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보수진영 단체들이 주축이 된 대규모 집회에 참석해 조국 법무부 장관 파면을 촉구했습니다.

한국당은 오늘 서울 도심에서 열 예정이었던 장외집회를 취소하는 대신 '문재인 하야 범국민투쟁운동본부'가 연 조국 퇴진 집회에 합류했습니다.

20대 국회 마지막 국정감사가 진행 중인 데다 '광장 정치'가 국론분열을 부추긴다는 비판 여론을 의식한 데 따른 '로우키' 행보로 읽힙니다.

장외투쟁의 완급 조절로 당력을 효율적으로 관리하려는 전략이 깔렸다는 분석도 나옵니다.

'조국·문재인 퇴진 집행대회'를 슬로건으로 내건 이날 집회에는 황교안 대표와 나경원 원내대표를 비롯해 여러 의원이 개별적으로 참석했습니다.

제1야당 지도부가 아닌 일반 시민 자격으로 참여한 만큼 황 대표와 나 원내대표는 연단에 오르지 않았습니다.
9일 광화문 집회 현장 (사진=연합뉴스)
다만 이들은 집회장에 앉아 군중과 함께 구호를 외치는 방식으로 집회에 동참했습니다.

'범죄자 조국 구속', '조국 구속하라'고 적힌 소형 피켓과 태극기도 이따금 손에 들었습니다.

황 대표는 집회를 마치고 기자들과 만나 "국민들의 분노가 문재인 정권을 향하고 있다"며 "국민의 의견을 가볍게 생각해서는 결국 망국(亡國)의 길로 가게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나 원내대표도 "저희는 오늘 대한민국 시민의 한 사람으로서 (집회장에) 왔다. 국민의 뜻이 청와대에 전해지길 바란다"며 "국민 분노가 임계점에 달했고 이제는 문 대통령이 결단을 해야 할 시간"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일부 의원들은 단상에 올라 조 장관은 물론 문재인 대통령의 퇴진도 요구했습니다.

심재철 의원은 "대한민국을 지키기 위해 모두 이 자리에 모였다. 지금 해야 할 일은 조국을 사퇴시키는 것"이라며 "대한민국을 어지럽히고 분열시킨 문 대통령은 각성해야 한다. 국민분열죄, 경제파탄죄 문재인 아웃"이라고 외쳤습니다.

김진태 의원은 "사회주의자들은 법도 양심도 논리도 다 필요 없다. 이제는 문재인 좌파정권을 사회주의 정부로 부르자"면서 "오늘 이렇게 모인 것을 '10월 항쟁'이라고 부르자. 우리의 경쟁상대는 서초동 촛불집회가 아닌 (민주화 운동이 벌어지고 있는) 홍콩의 시민들"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사진=연합뉴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