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부산 산사태' 매몰자 모두 발견…"예견된 인재" 지적

이 기사 어때요?
<앵커>

이번에는 태풍 미탁으로 인한 피해 짚어봅니다. 쏟아진 비로 부산에서 산사태가 발생해 4명이 매몰됐고 어제(3일) 2명의 시신을 수습했는데 오늘 나머지 2명도 숨진 채 발견됐습니다. 이번 산사태를 놓고 태풍도 태풍이지만, 인재에 따른 사고라는 지적이 나오고 있습니다.

KNN 정기형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산 아래가 시커먼 흙더미에 뒤덮혀 형체를 알아볼 수 없습니다.

하루종일 흙을 퍼냈지만, 끝이 없습니다.

어제 발견된 2명에 이어 주택 일가족의 어머니인 70살 성 모 씨가 26시간 만인 오늘 오전 11시 10분쯤, 네 번째인 아들 45살 권 모 씨도 33시간 만인 저녁 6시 20분쯤 모두 숨진 채 발견됐습니다.

산사태 현장으로 진입하는 도로는 이곳 한 곳뿐입니다.

차 2대가 겨우 다닐 수 있을 정도로 좁은 도로에서 중장비를 여러 대 동원하기가 어려워 작업에 많은 시간이 쓰이고 있습니다.

산사태 원인으로 예비군 훈련장 배수 문제 가능성이 제기됩니다.

제대로 된 배수 시설이 없고 비탈에 축대벽이 세워지지 않아 많은 비에 무너져 내렸다는 것입니다.

[이수곤/전 서울시립대 토목공학과 교수 : 사실 매립했으면 물길은 제대로 내려가도록 아래에 운동장에다 통로를 제대로 만들어서 계곡으로 (물을) 뽑아줬어야 해요.]

부울경토목학회는 계곡을 매립한 성토재가 누적된 지하수에 의해 흘러내린 것이라는 1차 조사 결과를 내놨습니다.

성토재 가운데 물을 만나면 쉽게 분리되는 석탄재의 비율이 높았던 것도 붕괴의 원인으로 지적되고 있습니다.

(영상취재 : 이원주 KNN)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