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120만 톤 연내 처리?…실상은 불법 폐기물 '돌려막기'

<앵커>

경북 의성 쓰레기 산을 비롯해 불법 폐기물 문제가 계속 불거지자 정부가 올해 안에 모두 처리하겠다는 계획을 밝혔습니다. 이후에 절반 가까이 치웠다는 발표도 했는데, 취재해보니 이 쓰레기들이 장소만 바꾸어 다른 곳에 방치된 게 확인됩니다.

보도에 박찬범 기자입니다.

<기자>

경북 영천시의 한 폐기물 처리업체.

폐기물 6천 톤이 지붕을 덮을 만큼 높이 쌓여 있습니다.

안전펜스도 무게를 못 견디고 휘어졌습니다.

이 업체는 환경부가 불법 폐기물 처리 용역을 맡긴 업체 중 하나.

그런데 처리 작업은 하지 않고 처리 용량의 다섯 배 넘는 쓰레기를 받아와 흉물스럽게 방치해놨습니다.
불법폐기물
[영천시청 관계자 : 허가된 양을 훨씬 초과해서 단기간 내에 반입한 상태이기 때문에 거의 의도적인 불법을 행한 것이라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사정이 이런데도 환경부는 이 업체가 불법 폐기물을 정상 처리한 것으로 기록했습니다.

지난 8월 환경부가 전국의 불법 폐기물 120만 톤 가운데 55만 톤 처리를 마쳤다고 발표했지만, 일부가 매립이나 소각되지 않고 장소만 바뀐 채 '돌려막기' 되고 있었습니다.

처리 '완료'가 아니라 위탁업체에 폐기물을 '보낸' 시점을 기준으로 합산한 겁니다.

올해 안에 120만 톤을 처리한다는 자체가 비현실적인 목표라는 지적도 많습니다.

충북 충주의 또 다른 쓰레기 처리 업체.

아무리 작업해도 정부가 제시한 처리 용량을 달성하기 어렵다고 말합니다.

[폐기물 처리업체 직원 : 소각 용량도 (허가된) 용량만 떼라고 그러지 허가 용량을 조금만 넘어도 단속하고 그러는데 겁나서 하겠습니까.]

[신보라/자유한국당 의원 : 현장 점검도 없이 주먹구구식으로 진행되고 있다는 것이 확인됐습니다. 실적에 급급하다 보니 또 다른 '쓰레기 산'을 만들고 있는 겁니다.]

근본 대책 없이 보여주기식 졸속 처리로는 급증하는 불법 폐기물 문제를 해결하기 어렵습니다.

(영상취재 : 강동철·이병주, 영상편집 : 이재성)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