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감사원 "교통공사 일반직 전환 부당"…서울시 강력 반발

<앵커>

서울교통공사 등 공공기관의 '고용세습' 의혹이 감사원 감사 결과 사실로 드러났습니다.

서울시는 재심을 청구하겠다면서 강력하게 반발하고 있는데, 김아영 기자 보도 보시고 이 문제 좀 짚어보도록 하겠습니다.

<기자>

감사원이 서울교통공사 채용 비리 의혹에 대한 공익감사를 실시한 결과 정규직 전환자 1,285명 가운데 14.9%인 192명이 재직자와 4촌 이내 친인척 관계로 확인됐습니다.

공사 자체 조사 때보다 80명이 늘었습니다.

감사원은 정규직 전환을 위해서는 지방공기업법 등에 따라 능력 실증 절차를 거쳐야 하는데도 일체의 평가 절차가 없었다고 지적했습니다.

또, 정규직 전환을 위해 7급보다 낮은 7급보 직책을 신설한 이후 과정도 문제라고 봤습니다.

7급보로 전환된 직원들이 3년 뒤 7급 승진 시험을 볼 때까지 기간제로 7급 직원을 충원해 일반 국민의 채용 기회를 박탈했다는 것이 감사원의 설명입니다.

서울 지하철 1~8호선을 운영하는 서울교통공사의 지난해 정규직 공채 경쟁률은 66 대 1이 넘었습니다.

감사원은 서울교통공사 사장의 책임이 무겁다며 해임 등의 적정한 조치를 하는 것이 타당하다고 밝혔습니다.

서울시는 이에 대해 지난해 국정감사에서 제기된 조직적 채용 비리 등은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고 평가했습니다.

하지만 정규직 전환 과정에 대한 지적은 비정규직의 정규직화라는 시대적 과제에 대한 이해 부족에 기반했다며 재심의를 청구하겠다고 밝혔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