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IT&SMART] 운전면허증, 이제 모바일로!…내년 도입

기존의 플라스틱 운전면허증을 대신할 수 있는 '모바일 운전면허증'이 허용됩니다.

모바일이 일상화된 흐름에 맞춰 규제 완화 차원에서 임시로 허가되는 건데, 이를 통해 면허증을 도용하거나 면허 취소자의 서비스 이용을 원천적으로 막을 수 있습니다.

본인인증 앱을 통해 자신의 스마트폰에 운전면허증 정보를 입력하면 신분 확인 때마다 QR코드로 조회하는 방식입니다.

블록체인 기술로 데이터 위변조를 막는다는 계획인데, 해킹이나 분실로 인한 개인정보 유출 우려는 남아 있습니다.

[김승주/고려대 정보보호대학원 교수 : 블록체인은 스마트폰에 들어 있는 신분증 정보가 위·변조되는 것을 막아줄 뿐이지, 그것이 유출되는 것을 막아주지는 못합니다.]

서비스를 제공하는 통신 3사의 보안 시스템 구축과 더불어 백신 어플을 사용하는 등 사용자 스스로의 보안관리도 필요합니다.

---

LG유플러스가 부산대학교병원과 함께 5G 기반 놀이공간인 U+5G 놀이터를 만들었습니다.

부산대 어린이병원에 마련되는 U+5G 놀이터는 면역력이 약해 외출이 어려운 백혈병, 소아암 환자들이 새로운 세상을 경험할 수 있게 만들어진 공간입니다.

[김새라/LG유플러스 마케팅그룹장 : 아이들이 치료하는 중에 어려운 과정에 조금이라도 희망과 용기를 줄 수 있다면, 그게 바로 기술이 있는 이유라고 생각했습니다.]

VR 콘텐츠를 통해 세계 각국의 명소를 구현해 아이들은 세계 여행을 경험할 수 있고, 이후 우주 과학 다큐멘터리나, 애니메이션 등 아이들이 좋아할 만한 콘텐츠를 늘려나간다는 계획입니다.

---

올해 상반기 휴대전화 음성과 문자 스팸은 늘었지만, 이메일 스팸은 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방송통신위원회 조사 결과 올해 상반기 휴대전화 음성 스팸은 지난해 하반기 대비 60만 건 증가한 915만 건, 문자 스팸은 95만 건 증가한 656만 건으로 나타났습니다.

음성 스팸 증가분의 경우 불법대출 스팸 증가의 영향이 컸습니다.

이에 반해 이메일 스팸은 1천622만 건 감소한 2천64만 건으로 나타났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