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100년 전 짜장면 처음 만든 '공화춘' 상표 놓고 소송전

100년 전 짜장면 처음 만든 '공화춘' 상표 놓고 소송전
▲ 지금은 짜장면 박물관으로 사용중인 옛 공화춘 건물

1910년대 짜장면을 처음 개발해 인천에서 판매한 것으로 알려진 중국 음식점 '공화춘'(共和春)의 상표를 두고 소송전이 벌어졌슴니다.

25일 인천지검에 따르면 옛 공화춘의 창업주인 고 우희광 선생의 외손녀 A씨는 전날 현 공화춘 대표 B씨를 사기 혐의로 검찰에 고소했습니다.

A씨는 B씨가 2004년부터 인천 차이나타운에서 중국 음식점 공화춘을 운영하면서 이름이 같다는 이유만으로 '원조'나 '국내 1호' 등 표현을 사용했다고 주장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B씨의 가게가 우 선생이 설립한 옛 공화춘과는 전혀 관련이 없는데도 손님들을 상대로 속여 사기에 해당한다는 취지입니다.

A씨는 또 금전적인 이득이 아닌 공화춘이라는 이름을 되찾고 싶다는 의미로 1천 원을 배상하라며 B씨를 상대로 손해배상 청구 소송도 제기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중국 산둥성 출신인 우 선생은 22살의 젊은 나이인 1900년대 초반 '산동회관'(山東會館)이라는 상호로 처음 중국 음식점 운영을 시작했다가 1911년 공화춘으로 간판을 바꿨습니다.

옛 공화춘은 인천 차이나타운을 대표하는 중국 음식점으로 호황을 누리다가 1983년 문을 닫았습니다.

2층 규모인 옛 공화춘 건물은 현재 짜장면박물관으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B씨는 2002년 공화춘으로 상표 등록을 했고 2004년부터 옛 공화춘 건물 옆에서 같은 이름으로 중국 음식점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사진=연합뉴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