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잔반 안 먹이고 차량 왕래 없었는데…감염 경로 '미궁'

<앵커>

경기도 파주에 이어 연천군의 농가에서도 아프리카돼지열병이 추가로 확인되면서 확산에 대한 우려가 더 커졌습니다. 또 두 발병 농가 사이에 축산 차량 이동 같은 관련성도 확인되지 않고 있어서 감염 경로가 오리무중인, 그래서 더 불안한 상황입니다.

박찬범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국내에서 두 번째로 아프리카돼지열병 확진 판정을 받은 농가는 최초 발생지인 경기 파주시에서 50km 떨어진 곳입니다.

비무장 지대와는 5km 남짓 떨어져 있습니다.

[방역 관계자 : 거의 밤 돼서 (살처분 작업을) 할 수 있을지도 모르겠어요.]

방역 당국은 농장 주변 도로 3곳을 폐쇄하고 소독하지 않은 차량과 사람 이동을 금지했습니다.

[마을 주민 : 그래서 오늘 나가려 해도 나가지 못하고…]

아프리카돼지열병이 발생한 농가 바로 옆에는 농장주의 아들이 운영하는 또 다른 농장 하나가 더 있습니다.

이곳에 있던 돼지 4천여 마리가 살처분 대상에 모두 포함됐습니다.

확산 방지를 위해 기존의 예방적 살처분 기준 반경 500m보다 강화된 3km 이내 농장 3곳의 돼지 5천500마리를 살처분할 예정입니다.

연달아 발생한 파주, 연천 발병 모두 감염경로는 여전히 미궁입니다.

남은 음식물을 먹이지 않았고, 농장 관계자가 발병국을 다녀오지도 않았으며, 두 농가 간 차량 이동도 없었습니다.

파주와 연천 발병 농장에서 이미 도축장으로 나간 돼지고기는 전량 폐기 처분해 시중에 유통되지 않습니다.

총력 방역을 다짐한 지 하루 만에 돼지열병이 추가로 발생하며 방역망에 허점들 드러냈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