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뚫리면 끝장' 방역에 온 힘…앞으로 일주일이 고비

감염 경로 몰라 더 불안

<앵커>

이렇게 치명적인 돼지 전염병이 추가로 확인되면서 경기 북부 지역의 돼지 사육 농가들은 말 그대로 초긴장 상태입니다. 외출을 자제하고 외부인 출입을 막은 채 방역에 온 힘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현장을 김형래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기자>

설마 하던 감염 소식이 전해지자 연천군 사육 농장주들은 당혹감을 감추지 못했습니다.

감염경로를 모르니 더 불안하다는 반응입니다.

혹시나 옮을까 한시도 자리를 비우지 못하고 차단 방역 작업을 벌였습니다.

[연천군 농장주 : (소독약을) 아침, 점심, 저녁 매일 뿌려대는데 이게 뭐야, 사실 그런다고 안 오는 것도 아닌 건 알아요. 근데 그래도 최소한 뭐라도 해야 되니까, 그 방법밖에 없는 거예요. 그냥 기도하는 거예요.]

경기 포천 등 인근 지역 농가들에도 긴장감이 감돌았습니다.

포천의 한 돼지농장입니다.

인근 지역에서 잇따라 발병 소식이 들려오면서 이렇게 출입로 바닥에 석회를 뿌리고 자체 소독기를 운영하는 등 확산을 막기 위해 안간힘을 쓰고 있습니다.

[포천시 농장주 : 백신도 없잖아요, 치료 약도 없잖아요. 근데 우리가 할 수 있는 거는 방역하고, 지시 따라주고, 그런 거밖에 할 수 없다는 게 안타까운 거죠.]

지자체는 확산을 막기 위해 거점소독시설을 설치하고 집중 방역 작업을 벌이고 있습니다.

돼지반출금지 기간을 당초 1주에서 3주로 연장히고 질병 관련 치료 목적 외에는 외부인 출입을 제한합니다.

[오승섭/연천군청 축산과 주무관 : 1주 안에 또 다른 증상이 나타나지 않도록, 매일매일 방문을 통해서 빠른 시일 내에 조기 발견해서 퍼지지 않도록 하는 게…(중요합니다.)]

앞으로 일주일이 아프리카돼지열병 확산 방지의 고비가 될 것으로 보이는데 첫 발병 불과 하루 만에 새로운 확진 사례가 나오면서 사육 농가 사이에 확산에 대한 불안감이 커지고 있습니다.

(영상취재 : 양현철, 영상편집 : 하성원)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