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반일 종족주의' 저자, 유엔서 "강제징용 없었다" 연설

日 우익 옹호 발언 논란

<앵커>

일본 식민지배의 합법성을 강조해 논란이 된 책 '반일종족주의'의 공동 저자인 이우연 박사가 지난달 UN 인권이사회에 가서 조선인 강제동원은 없었다는 발언을 했습니다. 논란이 커지고 있습니다.

원종진 기자입니다.

<기자>

지난달 2일 스위스 제네바에서 열린 유엔 인권이사회 정기회의입니다.

일본 우익 인사들이 소속된 비영리단체, ICSA 회원 자격으로 이우연 박사가 '일본의 조선인 노동자 강제 연행은 없었다'는 취지의 연설을 합니다.

[이우연 박사/낙성대경제연구소 연구위원 (지난 2일) : 한국 사법부의 판결과 한국 정부의 태도는 조선인 노동자들이 강제로 납치되어 노예로 일하게 되었다는 잘못된 믿음에서 비롯된 것입니다.]

이 씨는 최근 논란이 된 책 '반일종족주의'의 공동 저자로 일제의 조선인 노동자 징용은 임금을 주고 모집해가는 방식으로 이뤄졌다는 주장을 해왔습니다.

그런데 이런 주장을 국내가 아닌 UN 회의에서도 개진한 겁니다.

특히 이 씨는 일본 우익 역사학자 단체로 알려진 '일본역사논전연구소' 초청으로 제네바에 가 있던 동안 이런 발언을 했습니다.

일본 우익 단체 지원으로 국제 사회에 일본 주장을 유포하고 있다는 비난도 쏟아졌습니다.

이 씨는 학계 관행에 따라 심포지엄 발표자에게 제공되는 교통비와 숙박비만 받았을 뿐 자신의 연구에는 일본 우익의 지원을 받지 않았다고 주장했습니다.

[이우연 박사/낙성대경제연구소 연구위원 : (회의 주체가 여비 대는 건) 국제적인 상식인데 그걸 가지고 문제를 삼으면 안 되죠. 순서가 거꾸로거든요. 제가 어떤 이야기를 논문에서 했는지 알았기 때문에 그 사람들이 초청을 한 거고…]

하지만 일본 보수 언론들이 이 씨의 주장과 활동을 일본 측 주장을 홍보하는 데 활용하고 있어 논란은 더 커지고 있습니다.

(영상편집 : 오노영, VJ : 김초아)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