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청문회 무산 시 직접 설명"…조국, 2차 개혁안도 발표

<앵커>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가 국회 인사 청문회가 무산되면 의혹을 직접 설명할 기회를 갖겠다고 밝혔습니다. 오늘(26일) 자신의 2차 개혁안도 발표했는데, 공수처 설치를 위한 노력 등 사법개혁에 대한 의지를 다시금 밝혔습니다.

박원경 기자입니다.

<기자>

딸의 논문 제1저자 등재 의혹 등 각종 논란에 휩싸인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는 오늘 다시 고개를 숙였습니다.

[조국/법무부 장관 후보자 : 권력기관 개혁에는 목소리를 높였지만, 부에 따른 교육 혜택 등 우리 사회가 해결해야 할 다른 중요 문제는 간과했습니다.]

조 후보자는 자신에 대한 비판은 국민께 상처를 드린 대가라고 생각한다며, 국회 인사 청문회가 열리길 기대한다고 말했습니다.

[조국/법무부 장관 후보자 : 청문회 기회를 주신다면 저의 부족함과 한계도 솔직히 말씀드리면서 질책을 받고 저의 생각과 소신도 설명드리고 싶습니다.]

조 후보자는 국회 청문회가 무산되면 여러 방법으로 직접 설명할 기회를 찾겠다고도 했습니다.

이어 조 후보자는 검찰 개혁에 초점을 맞춘 자신의 2차 개혁안을 발표했습니다.

검경 수사권 조정안 법제화와 공수처 설치를 위해 노력하겠다는 내용과 함께 재산에 따라 벌금형이 선고되는 재산비례 벌금제 도입이 포함됐습니다.

[조국/법무부 장관 후보자 : 벌금 액수를 정할 때 경제적 사정을 고려하는 재산비례 벌금제를 도입한다면 벌금의 형벌로서의 효과가 공평해질 것입니다.]

이외에도 공공형사 변호인제 도입 등이 개혁안에 포함됐지만, 기존에 논의됐거나 이미 추진되고 있는 내용이 상당수라 일각에서는 오늘 발표가 악화된 여론의 관심을 돌리려는 전략이라는 비판도 나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