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장사리' 곽경택의 전쟁 영화는 달라…"기교보단 현장감"

'장사리' 곽경택의 전쟁 영화는 달라…"기교보단 현장감"
곽경택 감독이 첫 도전한 전쟁 영화에서 기교보단 현장감을 살리는데 중점을 뒀다고 밝혔다.

21일 오전 서울 강남구 CGV압구정에서 열린 영화 '장사리:잊혀진 영웅들' 제작보고회에 참석한 곽경택 감독은 "처음 연출 제안을 받고, 가장 먼저 저희 아버지가 떠올랐다."고 연출 제안을 수락하게 된 이유를 밝혔다.

곽경택 감독은 "피난선을 타고 남한으로 내려와 고생하시면서 저희를 키운 얘기를 수없이 들었던 기억이 나더라. 그래서 이 얘기가 꼭 세상에 나왔으면 좋겠다는 생각이었다. 지금의 국가 시스템인 민주주의를 지켰던, 희생한 분들에 대한 존경과 감사의 마음을 담아 연출하게 됐다"라고 덧붙였다.

전쟁 영화를 연출하는 감독으로서 가졌던 고민에 대해서도 말했다. 곽 감독은 "큰 액션이 있는 전쟁영화를 하면 감독으로서 새로운 샷이나 나름의 영화적인 문법을 도전해보려는 욕심이 생기기 마련이다"고 말문을 열었다.

이어 "함께 연출을 맡은 김태훈 감독, 촬영감독과 고민했다. '어떤 샷을 연출할 수 있을까' 고민하다 결론 내린 건 스타일보다는 현실감으로 가자는 것이었다"고 고민의 결론을 밝혔다.
이미지
더불어 "한 샷을 굉장히 공들여 찍기보다는 현실 상황에 놓인 것처럼 연기자들을 세팅해놓고 다큐멘터리처럼 찍어내는 방식을 선택했다"고 설명했다.

그가 말한 현장성은 전쟁 영화에서 중요한 요소다. 특히 실화를 기반으로 한 전쟁물의 경우 관객이 그 현장에 놓인 것 같은 생생함을 줘야 극의 몰입감을 높일 수 있기 때문이다.

'장사리:잊혀진 영웅들'은 평균나이 17세, 훈련기간 단 2주. 역사에 숨겨진 772명 학도병들이 인천상륙작전을 성공시키기 위해 투입된 장사상륙작전을 그린 영화로 9월 25일 개봉한다.

<사진 = 백승철 기자>

(SBS funE 김지혜 기자)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