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英 제1야당 대표 "존슨 무너뜨리자" 초당적 협력 제안

英 제1야당 대표 "존슨 무너뜨리자" 초당적 협력 제안
영국 제1야당인 노동당의 제러미 코빈 대표가 '노 딜'(no deal) 브렉시트(Brexit)를 추구하는 보리스 존슨 총리를 몰아내기 위한 범야권의 초당적 협력을 촉구했습니다.

현지 시간으로 오늘(15일) 공영 BBC 방송에 따르면, 코빈 대표는 전날 스코틀랜드국민당(SNP)과 자유민주당, 웨일스민족당, 녹색당 등 다른 야당과 보수당 내 '노 딜' 브렉시트 반대 의원들에게 서한을 보냈습니다.

코빈 대표는 서한에서 9월 3일 하원이 재개된 뒤 "성공 가능성이 있다고 판단되는 가장 빠른 시기"에 정부 불신임안을 제출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코빈 대표는 집권 보수당 정부를 패배시키기 위해서는 범야권의 초당적 협력을 통한 과반 확보가 필요하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정부는 '노 딜'에 대한 권한이 없습니다. 2016년 브렉시트 국민투표 결과 역시 '노 딜'을 위임하지 않았다"고 강조했습니다.

코빈 대표는 정부 불신임 표결이 가결되면 자신이 제1야당 대표로서 한시적인 임시정부를 구성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이후 10월 31일 예정된 브렉시트를 연기한 뒤 조기총선을 개최할 계획이라고 설명했습니다.

만약 조기총선이 열리게 된다면 노동당은 EU 잔류를 선택지로 포함하는 브렉시트 제2 국민투표를 지지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코빈 대표의 서한에 대해 정부는 물론 야당 내에서도 엇갈린 반응이 나왔습니다.

제3당인 SNP의 이언 블랙퍼드 하원 원내대표는 코빈 대표의 제안을 환영하면서 빠른 시일 내 코빈 대표를 만나겠다고 화답했습니다.

반면 조 스위슨 자유민주당 대표는 코빈 대표가 의회의 다수 지지를 얻기에 적절하지 못한 사람이라며 이번 제안을 "터무니없다"고 평가했습니다.

웨일스민족당과 녹색당은 조기총선 이전에 제2 국민투표를 개최해야 한다는 입장을 나타냈습니다.

총리실 역시 반격에 나섰습니다.

총리실 대변인은 "선택지는 명확하다"며 "국민투표 결과를 뒤집고 경제를 손상시키는 코빈을 총리로 앉힐지, 아니면 국민투표 결과를 존중하고 국민보건서비스(NHS)와 경찰 증원에 더 많은 돈을 투자하려는 존슨 총리를 선택할지의 문제"라고 말했습니다.

대변인은 "정부는 국민이 주인이고, 투표 결과는 존중받아야 한다고 생각한다"면서 "코빈은 국민은 하인이며, 정치인은 자신이 마음에 들지 않는 투표 결과를 취소할 수도 있다고 믿고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이에 앞서 존슨 총리는 전날 페이스북에서 가진 질의응답에서 '노 딜' 브렉시트를 가로막으려는 의회 내 움직임에 불만을 드러냈습니다.

존슨 총리는 "영국 하원에서 브렉시트를 막으려는 이와 우리의 유럽 친구들 사이에 '끔찍한 협력'이 있다"면서 이들이 영국의 협상력을 약화시켜 오히려 '노 딜' 브렉시트 가능성을 키우고 있다고 비판했습니다. 

(사진=AFP, 연합뉴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