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폼페이오, 광복절 축하 메시지…"한미동맹 견고함 재확인"

폼페이오, 광복절 축하 메시지…"한미동맹 견고함 재확인"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은 현지시각 14일 광복절 축하 메시지를 발표하고 "한미동맹의 지속적 견고함을 재확인한다"고 밝혔습니다.

폼페이오 장관은 '한국의 광복절'이라는 제목의 보도자료를 통해 "트럼프 대통령과 미국을 대신해 국경일을 맞아 한국인들에게 축하를 전한다"면서 한미동맹이 동북아와 인도태평양지역의 평화와 안정에 핵심축 역할을 해왔다고 설명했습니다.

이어 "우리의 파트너십은 많은 국제적 사안들에 협력해 가는 가운데 자유와 민주주의의 가치 공유를 토대로 계속 번성해 나갈 것"이라며 "공유하는 가치와 강력한 인적 유대로 양국의 대단한 우정이 유지되고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폼페이오 장관은 "모든 한국인이 의미 있는 국경일을 보내기 바라며 지역과 세계의 도전 및 공유된 이해를 다루는 데 있어 긴밀한 파트너십을 이어가기를 고대한다"고 덧붙였습니다.

일본의 경제보복으로 인한 한일 갈등이 계속되는 가운데 일본 관련 언급은 포함되지 않았습니다.

매년 발표되는 미 국무장관의 광복절 축하 메시지는 주로 한미동맹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폼페이오 장관은 지난해 광복절 메시지에서는 한미 동맹을 언급하면서 북한의 '최종적이고 완전하게 검증된 비핵화'를 위한 공조를 거론했으나 이번에는 포함시키지 않았습니다.

당시는 북미 정상의 첫 정상회담에 이어 폼페이오 장관이 4차 방북에 나설 것으로 관측되던 시점이었습니다.

(사진=게티이미지코리아)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