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고혈압 공격적 치료, 치매 위험↓"

뇌 백질의 병변 부분(화살표) (사진=미국 SPRINT 연구팀 제공, 연합뉴스)
▲ 뇌 백질의 병변 부분 (화살표)

고혈압은 공격적 치료를 통해 혈압을 크게 낮추어야 인지기능 저하와 관련된 뇌 병변을 억제할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왔습니다.

미국 국립보건원 산하 국립신경장애·뇌졸중 연구소 임상연구실장 클린턴 라이트 박사 연구팀은 고혈압을 공격적 약물치료를 통해 최고혈압인 수축기 혈압을 120mmHg 이하로 낮추면 뇌의 백질에 나타나는 병변의 증가를 크게 억제할 수 있다는 연구결과를 발표했습니다.

수축기 혈압 조절 실험에 참가한 고혈압 환자 449명(50세 이상)을 대상으로 3.3년 동안 진행한 연구 결과 이 같은 사실이 확인됐다고 연구팀은 밝혔습니다.

연구팀은 이들을 두 그룹으로 나누어 한 그룹은 수축기 혈압을 140mmHg 이하로 낮추는 표준 치료를, 다른 그룹은 120mmHg 이하로 떨어뜨리는 공격적 치료를 시행했습니다.

이와 함께 실험 시작 전후에 MRI 뇌 촬영을 통해 백질에 나타난 병변 부위의 총 용적이 얼마나 늘어났는지를 비교했습니다.

그 결과 표준 치료 그룹은 백질 병변 용적이 평균 1.45㎤ 증가한 데 비해 공격적 치료 그룹은 0.92㎤에 그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대뇌는 겉 부분인 피질과 속 부분인 수질로 이루어져 있으며 피질은 회색을 띠고 있어서 회색질, 수질은 하얀색을 띠고 있어 백질로 불립니다.

백질은 신경세포(뉴런)들을 서로 연결해 주는 축삭돌기(axon)라고 불리는 수십억 개의 가느다란 신경섬유로 구성돼 있습니다.

신경섬유는 축삭돌기를 보호하고 전기신호의 흐름을 촉진하는 수초(myelin)라는 하얀 지방 코팅으로 뒤덮여 있습니다.

백질에 병변이 발생하면 MRI 상에서 밝은 하얀색으로 나타납니다.

이는 수분 함량을 보여주는 것이지만 뇌 깊숙이에서 발생한 여러 형태의 변화를 나타내는 것입니다.

수초의 두께가 얇아지고 신경세포를 보호하는 아교세포의 손상 반응 증가,뇌혈관의 누출 등이 나타나며, 이러한 변화들은 모두 고혈압과 관련이 있습니다.

연구팀은 앞서 고혈압의 공격적 치료는 치매로 이어질 수 있는 경도인지장애 위험을 낮출 수 있다는 연구결과를 발표한 바 있습니다.

이 새로운 연구결과는 고혈압의 공격적 치료가 고혈압에 의한 뇌 병변의 확대를 억제해 치매 위험도 낮출 수 있음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연구팀은 설명했습니다.

이 연구결과는 미국 의사협회 저널 최신호에 발표됐습니다.

(사진=미국 SPRINT 연구팀 제공, 연합뉴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