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미리 보는 조국 청문회…野 '국보법 위반' 등 총공세

<앵커>

어제(9일) 장관급 10명을 바꾸는 개각 발표가 났는데 초점은 조국 법무장관 후보에게 주로 맞춰지고 있습니다. 야당들이 주말에도 연달아서 논평을 내면서 공격에 나섰고, 여당은 정치공세 그만두라고 또 방어에 힘을 쏟았습니다.

권지윤 기자입니다.

<기자>

지난달 법무장관 후보자로 거론된 직후부터, 보수야당 공세가 집중됐던 조국 후보자, 한국당은 오늘도 조 후보자만 콕 집어 낙마로 심판하겠다며 두 차례나 논평을 냈습니다.

한국당 등 보수 야당들은 먼저 조 후보자의 과거 국가보안법 위반 전력을 문제 삼고 나섰습니다.

[이종철/바른미래당 대변인 : 조 후보자는 스스로 국보법 위반 전력 등으로 청문회 통과 불가라고 공공연히 말하곤 했습니다.]

국가보안법 위반으로 실형까지 선고받았던 만큼 법무행정의 수장으로는 부적격하다는 주장입니다.

여당은 민정수석으로 공직을 2년 넘게 수행했는데 새삼스럽게 철 지난 색깔론이냐며 일축했습니다.

사법개혁을 완수할 적임자인 조 후보자를 낙마 대상으로 찍어놓고 무조건적인 비판을 한다는 겁니다.

야당의 또 다른 공격 포인트는 청와대 민간인 사찰 의혹입니다.

한국당은 지난해 말 김태우 전 청와대 특감반원이 제기한 민간인 사찰 의혹을 청문회 핵심 이슈로 끌고 갈 기세입니다.

민주당은 올 초 국회 운영위에서 문제없는 것으로 결론 난 사안이라고 선을 그었습니다.

청문 요청서가 국회에 도착하기도 전에 여야 공방이 가열되고 있는 상황인데, 민경욱 한국당 대변인은 오늘 논평에서 조 후보자가 사법시험을 치르지 않은 점까지 문제 삼았다가 논란을 의식한 듯 1시간 반 만에 해당 표현을 삭제하기도 했습니다.

(영상취재 : 이병주, 영상편집 : 박정삼)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