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방탄커피 마시면 식욕 사라진다고? 알고 보니 과대광고

<앵커>

'저탄고지'라고 들어보셨나요. '저탄' 탄수화물은 줄이고, '고지' 지방 섭취를 늘리는 다이어트라고 하는데 요즘 지방 넣은 커피가 많이 팔리고 있습니다. 그런데 과장 광고 주의하셔야겠습니다.

남주현 기자입니다.

<기자>

요즘 마트나 커피전문점에서 많이 팔리는 '방탄 커피'류입니다.

무염 버터나 오일을 넣은 커피로, 마시면 총알도 막아낼 만큼 강한 에너지를 얻을 수 있다고 해서 이런 이름이 붙었는데 요즘엔 다이어트 제품으로 각광받고 있습니다.

저탄수화물 고지방, 이른바 '저탄고지' 다이어트에 딱 맞는 제품이라는 광고가 넘쳐납니다.

하지만 일부는 다이어트 효과를 과장 광고하고 있습니다.

식약처는 건강기능식품이 아닌데도 살 빠지는 커피, 지속 가능한 다이어트 효과를 내건 방탄커피 판매 사이트 373곳을 적발했습니다.

[김명호/식약처 사이버조사단장 : (방탄커피를 마시면) 먹지 않아도 배고픔이 없고 식욕 억제에 도움을 준다는 식으로 건강기능식품의 기능성 내용을 표방한 사례입니다.]

'저탄고지' 다이어트도 맹신하면 안 됩니다.

일시적으로 포만감을 주고 식욕을 억제할 수 있지만 포화지방을 과다 섭취하면 콜레스테롤 수치가 올라가 동맥경화, 심혈관 질환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강재헌/강북삼성병원 가정의학과 교수 : 달걀노른자라든지 식품에 대해서는 어느 정도 섭취량에 대한 제한을 예전보다는 너그럽게 가져가고 있지만, 여전히 적정량 수준을 넘으면 안 되는 것으로 의학적으로 권고하고 있습니다.]

부작용이 많은 '원푸드' 식 다이어트 대신 균형 잡힌 식이요법이 권장됩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