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말 탄 백인 경찰, 밧줄에 묶여 끌려간 흑인…"노예 연상"

말 탄 백인 경찰, 밧줄에 묶여 끌려간 흑인…"노예 연상"

정동연 기자

작성 2019.08.07 21:10 수정 2019.08.07 21:39 조회수
프린트기사본문프린트하기 글자 크기
<앵커>

미국에서 말을 탄 백인 경찰관들이 흑인 용의자를 밧줄에 묶어 끌고 가는 모습이 SNS를 통해 빠르게 퍼졌습니다. 지금이 노예제 사회냐며 비난이 쏟아졌습니다.

정동연 기자입니다.

<기자>

말을 탄 경찰관 두 명 사이로 팔을 뒤로 묶인 흑인 한 명이 밧줄에 이끌려 걸어갑니다.

지난 3일 미국 텍사스주의 한 건물에 무단침입한 혐의를 받는 한 흑인 용의자를 연행해 가는 모습입니다.

카우보이 모자와 말 탄 백인, 그리고 밧줄에 묶여 끌려가는 흑인의 모습이 200년 전 흑인 노예를 끌고 가는 광경을 연상시킵니다.

이 사진이 SNS를 통해 퍼지면서 지금이 노예제 사회냐, 경찰차가 올 때까지 기다릴 수도 있었는데 꼭 그렇게 끌고 가야만 했느냐는 비난이 쏟아졌습니다.

[벤 크럼프/인권 변호사 : 지금은 1719년이 아니라 2019년입니다. 우리는 이런 일이 더이상 미국에서 받아들여질 수 없다는 메시지를 보내야 합니다.]

용의자가 백인이었어도 그렇게 연행했겠느냐는 주장이 나오면서 인종차별 논란도 커졌습니다.

논란이 커지자 현지 경찰당국은 성명을 통해 "악의적인 의도는 없었다"고 해명했습니다.

그러면서 말을 탄 채로 체포한 용의자를 연행해 가는 것은 앞으로 하지 않겠다고 밝혔습니다.

(영상편집 : 박지인)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