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최재성 "도쿄 포함 여행 금지 확대해야"…외교부 '신중'

<앵커>

일본에 대한 강경대처론을 주도하고 있는 여당은, 이번에는 일본의 약점인 방사능 문제를 파고들어서, 도쿄를 포함한 일본 여행 금지를 확대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왔습니다. 정부는 일단 신중한 입장입니다.

임상범 기자입니다.

<기자>

여당의 일본 경제침략 대책특위 위원장인 최재성 의원이 일본에 타격을 주기 위한 비경제적 대책으로 "여행 금지구역 확대"를 거론했습니다.

내년에 하계 올림픽을 치르는 "도쿄도 포함시켜야 한다"면서 "얼마 전 도쿄에서 방사성 물질이 기준치보다 4배나 초과돼 검출됐다"고 주장했습니다.

[최재성/민주당 일본경제침략대책특위 위원장 : 도쿄 같은 데는 아예 금지해버리면 비즈니스나 혹은 다른 이유로 가셔야 할 분들 전부 발목을 묶는 거니까 적정하게 할 수 있지 않느냐.]

일본 외무성은 한국에서 대규모 반일 시위가 잦다며 자국민들에게 신중히 행동해 달라는 내용의 공지문을 띄우기도 했습니다.

현재 일본엔 외교부 여행 경보 상 가장 높은 흑색 경보, 여행 금지가 내려진 곳은 없습니다.

2011년 방사능 유출 사고가 일어난 후쿠시마 반경 30km 이내에 3단계 적색경보, 철수 권고가 내려져 있을 뿐입니다.

외교부는 지난주 일본의 화이트리스트 배제 조치에 대응해 후쿠시마의 기존 적색 지역 밖, 반경 10km에 1단계, 즉 여행 유의를 추가로 발령할지 검토했지만 보류했습니다.

또 도쿄는 애초 검토 대상이 아니었다면서, 방사능 추가 검출 등이 증명된 경우에 한해 신중히 도입할 사안이라는 입장입니다.

한 해 일본 외국인 관광의 1/4을 차지하는 한국이 방사능 문제를 파고들며 여행 제한 카드를 도입할 경우 파장은 상당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