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故 김대중 전 대통령 서거 10주기 광주서 추모 행사 다양

故 김대중 전 대통령 서거 10주기 광주서 추모 행사 다양
▲ 김대중 전 대통령과 이희호 여사

지난 2009년 8월 18일 서거한 고 김대중 대통령의 서거 10주기를 맞아 다양한 추모 행사가 광주에서 열립니다.

오늘(4일) 김대중서거10주기광주행사위원회에 따르면, 올해 추모 행사는 '평화를 깨우다! 다시 평화! 평화, 새로운 시작!'을 슬로건으로 삼았습니다.

애도와 추모를 뛰어넘어 시민과 함께 김 전 대통령을 기억하고, 그의 사상을 찾아 새로운 내일로 나아가자는 의미를 담았습니다.

행사는 오는 5일 오후 5시 김대중 컨벤션센터에서 김 전 대통령의 추모사진전과 다큐멘터리 영화를 상영하는 '사진·영상전'으로 문을 엽니다.

본격적인 행사는 16일부터 18일까지 김대중컨벤션센터와 국립아시아문화전당에서 열릴 예정입니다.

16일 오전 10시 국립아시아문화전당 국제 홀에서 '아! 김대중, 그의 삶과 사상'을 주제로 학술대회가 열립니다.

김 전 대통령이 추구한 민주주의와 인권, 남북 화해와 협력, 평화통일 등을 심도 있게 재조명합니다.

기조 강연으로 베르너 페니히(Werner Pfennig) 베를린자유대 명예교수가 '세계 속의 김대중'을 주제로 김대중 대통령의 삶을 소개하고 최영태 전남대 교수와 박명림 연세대 교수 등이 '김대중의 삶과 사상'을 주제로 발표합니다.

문정인 대통령통일외교안보특보도 함께 해 '남북문제의 진단과 과제'를 풀어놓습니다.

17일 오후 7시엔 김대중컨벤션센터 1층 다목적홀에서 추모 헌정음악회가 열립니다.

추모식은 18일 오후 3시 30분 김대중컨벤션센터 1층 다목적홀에서 열릴 예정입니다.

조호권 집행위원장은 "김 전 대통령은 민주주의와 인권, 평화 그리고 통일을 위한 위대한 공적을 남긴 세계적 지도자"라며 "오늘의 시점에서 김 전 대통령의 삶과 사상, 자취를 다시 찾아가는 의미 있는 시간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사진=연합뉴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