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은행권, 日 피해기업 금융지원 동참…"비 올 때 우산 뺏지 않겠다"

일본의 백색국가(화이트리스트) 명단 제외 조치로 피해를 보는 기업을 돕는 데 시중은행들도 동참합니다.

일본의 규제로 당장 수입선이 끊기는 등 피해가 예상되는 기업에 유동성을 공급해 비가 올 때 우산을 뺏지는 않겠다는 것입니다.

오늘(4일) 금융권에 따르면, 시중은행들은 일본 수출 규제로 피해가 예상되는 중소·중견기업에 신규 자금을 지원하고 대출금리를 최대 2.0%P 깎아주는 등 금융지원책을 마련해, 이르면 5일부터 시행하기로 했습니다.

은행들은 한결같이 "일본 수출 규제로 어려움을 겪는 국내 기업을 돕는 특별 금융지원을 시행할 계획"이라며 구체적인 방안을 속속 내놓고 있습니다.

공통적인 지원 카드는 기존 대출 만기를 연장하고 금리를 우대해주는 것으로 경영안정 자금을 지원해 신규 자금을 투입하고, 관련 산업 차원의 지원 방안을 모색하는 곳도 있습니다.

우리은행은 총 3조 원 상당의 지원책을 마련했습니다.

반도체·디스플레이 등 대표적인 수출규제 피해산업의 협력사를 지원하기 위해 1조 원 규모의 상생 대출을 지원합니다.

신용보증기금과 기술보증기금에 특별출연해 이달 중 5천억 원, 이후 2020년까지 1조 5천억 원 규모의 여신을 지원하기로 했습니다.

피해기업의 유동성을 지원하기 위해 당장 5일부터 '경영안정 특별지원' 자금 500억 원을 풀 예정입니다.

피해가 예상되는 소재·부품기업에 최대 1.2%P 대출금리를 우대하고, 핵심 수수료를 전액 면제해주는 특화상품도 준비하고 있습니다.

'일본 수출규제 금융애로 전담 태스크포스'를 운영해 종합적으로 피해 기업을 지원합니다.

신한은행은 이번 수출 규제로 자금 운용에 일시적인 어려움을 겪는 기업에 업체당 10억 원까지 모두 1조 원 규모의 신규 대출을 지원할 계획입니다.

상환도 유예하고 신규 여신이나 연장 여신에 대해서 금리를 최고 1%P 감면해줍니다.

'일본 수출 규제 금융애로 신고센터'를 설치해 피해 기업에 관련 정부 지원 정책 등 각종 정보와 재무 컨설팅을 제공합니다.

국내 제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해 소재·부품 기업 여신지원 전문 심사팀도 새로 운영합니다.

해당 기업이 자금 지원을 신청하면 당일 심사를 원칙으로 즉각 대응한다는 방침입니다.

NH농협은행도 5일부터 일본산 소재·부품 수입 기업에 할부상환금 납입을 최대 12개월 유예해주기로 했습니다.

해당 기업은 신용등급과 관계없이 상환기한을 연기할 수 있도록 했고, 신규 대출이나 상환 연기 시 금리를 0.3%P 낮춰줍니다.

일본의 과녁이 농식품으로 확대될 것에 대비해 농가에도 금융지원을 하는데, 수출액의 99%가 일본에서 나오는 파프리카 재배 농가가 우선 고려 대상입니다.

KB국민은행도 피해 중소기업을 위해 '긴급 경영안정자금'을 지원합니다.

한도는 정해두지 않고 해당 기업이 위기를 넘기는 데 필요한 만큼 도움을 주기로 했습니다.

또 기업에 환율 우대와 외국환 관련 수수료 감면·면제 혜택을 주고, '수출 규제 피해 기업 금융지원 특별대책반'도 운영합니다.

이와 함께 일본 규제의 영향이 큰 산업의 경쟁력 제고를 위한 특별지원 프로그램을 신설해, 특별우대 금리로 신규 자금을 긴급 지원할 계획이며 추가 지원방안도 모색하고 있습니다.

일시적으로 유동성 부족에 빠진 기업에 대해서는 기존의 기업신용개선프로그램을 통해 회생을 지원하기로 했습니다.

KEB하나은행은 일본의 수출제한 조치로 피해를 보는 기업, 금융보복으로 인한 피해 기업, 불매운동으로 인한 피해기업, 대체품목 생산기업 등으로 세분해 지원 방안을 검토하고 있습니다.

이와 함께 규제 대체 품목을 생산할 수 있는 기업에 시설자금을 지원하고, 글로벌 소재·부품 기업을 대상으로 인수합병(M&A)을 지원하는 방안을 논의하고 있다고 KEB하나은행 측은 밝혔습니다.

지난달 3일 일본이 3개 품목에 대한 수출 규제를 시행한 이후 각 은행은 자체적으로 관련 기업의 여신현황을 파악하고, 백색국가 제외에 따른 파급 효과를 분석해왔습니다.

2일엔 최종구 금융위원장과 시중 은행장들, 금융공기업 기관장들이 모여 간담회를 열고 일본 수출규제 대응 방안을 논의했습니다.

시중은행의 이번 대처는 금융당국의 즉각 지원과 발맞춘 것으로, 은행의 일반적인 대응 문법은 아닙니다.

통상 수익성과 건전성을 중시하는 은행의 속성상 이번처럼 대내외 악재가 불거져 경기 불확실성이 예상되는 때에는 대출을 줄이고 리스크 관리를 강화하는 게 관행이었습니다.

구조조정 등 위기 국면에서 은행들이 '비 올 때 우산 뺏는다'는 성토가 나오는 것도 이런 이유에서였습니다.

하지만 일본의 부당함에 대한 국민 차원의 공분이 이어지고 있고 정부 역시 단호한 대응을 천명한 만큼, 은행들도 재빠르게 호응에 나선 것으로 해석됩니다.

이번 사태가 구조적인 문제로 불거진 기업의 수익성 악화가 아니라 일시적인 외부 충격이란 점도 고려된 것으로 보입니다.

시중의 한 은행장은 "국가적인 일이니 우리도 동참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습니다.

다른 은행장도 "기업들의 애로를 면밀하게 파악하라고 했다"며 "특정 기업뿐만 아니라 산업 측면의 지원 방안도 살펴보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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