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흥사단 "일본의 수출규제, 한국에 대한 선전포고"

흥사단 "일본의 수출규제, 한국에 대한 선전포고"
일본이 수출심사 우대 대상인 '백색 국가' 명단에서 한국을 제외하기로 하자 시민사회 단체들이 규탄에 나섰습니다.

흥사단은 오늘(3일) 오후 2시쯤 주한일본대사관이 입주한 건물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과거사를 부정하고 국제질서를 무너뜨리는 아베 정권을 규탄한다"고 외쳤습니다.

이들은 "일본은 한일 관계를 극단으로 내모는 무모한 조치를 감행했다"며 "이는 한국에 대한 전면전 선전포고"라고 주장했습니다.

이어 "우리는 100년 전 3.1운동으로 항거했듯이, 일본에 대한 단호한 대응을 해 나갈 것"이라며 "아베 정권은 일본이 저지른 반인륜적 폭거에 대한 반성·사과·배상 없이는 국제사회의 정상적 일원이 될 수 없다는 점을 명심하기 바란다"고 덧붙였습니다.

아울러 이들은 "일본의 조치는 과거사 문제와 법원 판결을 정치·경제·안보와 연계시킨 전례 없는 조치"라며 "한일 관계에서 나아가 세계 질서와 평화를 깨뜨리는 위험한 행위"라며 세계 시민의 연대를 요청했습니다.

한편 민주노총과 한국진보연대, 한국 YMCA 등 전국 680여개 시민사회단체가 모인 '아베 규탄 시민행동'은 오늘 저녁 7시 종로구 옛 일본대사관 앞에서 '역사 왜곡, 경제 침략, 평화 위협 아베 규탄 3차 촛불 문화제'를 열 계획입니다.

(사진=연합뉴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