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Pick] '화이트리스트' 뜻 도대체 무엇이길래? 한일 경제전쟁 본격화

[Pick] '화이트리스트' 뜻 도대체 무엇이길래? 한일 경제전쟁 본격화

신정은 기자 silver@sbs.co.kr

작성 2019.08.02 11:39 수정 2019.08.02 11:44 조회수
프린트기사본문프린트하기 글자 크기
기사 대표 이미지:[Pick] 화이트리스트 뜻 도대체 무엇이길래? 한일 경제전쟁 본격화
일본 정부는 오늘(2일) 오전 아베 신조 총리 주재로 각의를 열어 한국을 수출절차 간소화 혜택을 인정하는 '화이트리스트' 명단에서 제외하는 수출무역관리령 개정안을 의결했습니다.

화이트리스트, 일명 백색국가는 일본 정부가 안보상 문제가 없다고 판단한 안보 우방 국가를 의미합니다. 

백색국가에 포함된 경우 일본 정부로부터 수출 우대를 받으며, 자국의 안전 보장에 위협이 될 수 있는 첨단 기술과 제품 등을 수출 시 허가 절차 등을 면제합니다. 

일본 정부가 백색국가로 지정한 나라는 총 27개국으로, 한국은 2004년에 아시아에서 유일하게 백색국가로 지정됐습니다.

이번에 일본 각의가 한국을 백색국가 명단에서 제외 결정을 내리면서 일본의 수출우대국은 기존 27개국에서 26개국으로 줄어듭니다. 

세코 경제산업상은 각의 후 열린 기자회견에서 오는 7일 공포해 28일부터 시행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화이트리스트 배제에 따른 실질적 결과와 우리 경제에 미칠 파장은 9월쯤 돼야 파악이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뉴스 픽'입니다.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