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日 언론 "오래 못 갔던 한국 불매운동, 이번엔 장기화 양상"

日 언론 "오래 못 갔던 한국 불매운동, 이번엔 장기화 양상"
▲ 30일 진행된 52개 지자체 '일본제품 불매' 동참 선언 

일본의 수출규제 강화 조치가 촉발한 한국 내 '일본제품 불매' 운동을 심층적으로 전하는 일본 언론 보도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요미우리신문은 오늘(30일) '일본 불매, 한국에서 확대'란 제목의 기사에서 일본 정부의 수출 규제 강화에 반발하는 한국 내 움직임을 자세히 소개했습니다.

요미우리는 일본 경제산업성이 지난 7월 1일 반도체 소재 품목의 한국 수출 규제를 발표한 뒤 인터넷에 '일본 불매운동에 동참하자'는 내용으로 대상 기업 리스트가 오른 것이 시작으로 보인다고 보도했습니다.

이어 27개 단체로 구성된 '한국중소상인자영업자총연합회'가 지난 5일 불매 운동 참여 입장을 표명한 뒤 전국 매장에서 일본 제품을 철거하는 움직임이 퍼졌다고 전했습니다.

요미우리신문은 특히 이번 불매운동은 오래 가지 못했던 과거의 사례와 다르게 이례적으로 장기화 양상을 띠고 있다고 진단했습니다.

요미우리는 특히 한국 소비자의 참여 의식이 높아지고 있다며 불매운동에 참여한다는 응답률이 7월 10일 48%, 7월 17일 54.6%에서 7월 24일 62.8%로 상승했다는 리얼미터의 여론조사 결과를 전했습니다.

또 한국갤럽의 지난 23~25일 조사에선 일본 제품 구매에 "주저한다"는 응답률이 80%에 달했다고 보도했습니다.

이 신문은 국내 보도 등을 인용해 7월 1~25일 기준으로 전월 동기 대비 일본 맥주 매출은 48%, 라면은 33%, 화장품은 21% 각각 줄고, 일본 여행 예약자(하나투어 기준) 수도 7월 8일 이후 하루 평균 55% 급감했다고 전했습니다.

요미우리는 이번 불매 운동에 한국 정부(청와대)는 직접적인 지원이나 비판을 하지 않은 채 관망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하지만 연일 언론매체들이 불매 운동 확산을 보도하고 있다며, 일본 정부가 한국 주력산업인 반도체를 겨냥한 수출 규제를 가해 가뜩이나 취업 난에 시달리던 젊은이들을 자극했다는 견해도 있다고 소개했습니다.

요미우리는 또 올해가 '3·1 독립운동' 100주년을 맞는 해여서 반일 감정이 높아진 것도 불매운동 확산의 한 배경이라면서, '독립운동은 못 했지만 불매운동은 한다'는 구호까지 등장했다고 전했습니다.

이 신문은 이어 "일본 브랜드가 팔리지 않아 철수해 한국에서 일자리가 줄어도 좋은가"라는 한 무소속 국회의원의 말을 인용하면서 불매운동에 반대하는 일부 의견은 찬성론에 묻힌 상태라고 지적했습니다.

아사히신문도 일본의 수출규제 강화 여파로 지자체 교류 중단, 일본산 불매운동 확산, 방일 여행객 급감 등 경제, 문화 및 스포츠 영역에도 악영향이 나타나고 있다고 우려했습니다.

(사진=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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