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한국 배제' 결정 D-3…日, 유명희-세코 회동 제안 거절

<앵커>

우리나라를 수출 우대국인 화이트리스트에서 제외할지 말지, 일본이 우리 국무회의 격인 내각 회의에서 결정하는데 그게 사흘 뒤 8월 2일이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양심적 지식인들을 비롯해 일본 내부에서도 우려의 목소리가 커지는 가운데, 일본 경제산업상이 우리 유명희 통상교섭본부장의 만남 제의를 거절했습니다.

도쿄 유성재 특파원이 보도입니다.

<기자>

일본 주요 언론들은 오는 금요일, 8월 2일에 열리는 내각 회의에서 한국을 화이트리스트에서 배제하는 결정이 내려질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모레(1일)는 경제산업성이 지난 24일까지 취합한 의견 4만여 건을 정리해 공개할 것으로 보입니다.

시행령 공포 시점에 따라 유동적이기는 하지만 8월 마지막 주에 화이트리스트 배제가 시행될 수 있습니다.

일본 정부는 어제 한국의 대일 교류 중단을 우려하는 목소리를 내놨습니다.

[스가/일본 관방장관 : 양국 관계의 장래를 위해 상호 이해의 기반이 되는 국민 간, 지자체 간 교류는 제대로 이어져야 합니다.]

강경 분위기가 조금 바뀐 것 아니냐는 일부 해석도 있지만 유명희 통상교섭본부장이 일본의 세코 경제산업상에게 내달 초 국제회의에서 만나자고 한 제안이 거절당한 것을 보면 일본 정부의 태도에는 표면적으로 변화가 없어 보입니다.

이런 가운데 니혼게이자이는 특집 기사에서 한국에 기대서 성장한 일본의 정밀 기계 소재 산업 등도 피해가 불가피하다는 분석을 내놨습니다.

일본의 양심적 지식인들이 낸 수출 규제 철회 촉구 성명도 급속히 확산하며 비판과 우려가 커지는 분위기입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