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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 지하철 4·5·7·8호선 노후 전동차, 신형으로 바꾼다

서울 지하철 4·5·7·8호선 노후 전동차, 신형으로 바꾼다
서울시는 서울교통공사와 함께 올해부터 2025년까지 지하철 4·5·7·8호선 노후 전동차 총 1천304칸을 신형으로 교체한다고 25일 밝혔습니다.

노선별 물량은 4호선 470칸, 5호선 608칸, 7호선 136칸, 8호선 90칸입니다.

4호선과 5호선은 전동차 전량을 교체하고, 7호선과 8호선은 정밀 안전진단 결과 교체가 필요하다고 판정된 칸만 바꿉니다.

교체 비용은 총 1조 8천억 원입니다.

서울시는 노후도가 심한 4호선부터 교체를 시작할 계획입니다.

서울시에 따르면 4호선의 평균 사용 연수는 25.2년으로 1∼8호선 중 가장 오래됐습니다.

이어 1호선 23.5년, 5호선 23.3년, 8호선 22.3년 순입니다.

전동차의 사용 내구연한은 25년이며, 1∼8호선 평균 사용 연수는 19.2년입니다.

1∼8호선 전동차 3천551칸 중 20년 이상 된 차량은 1천929칸으로 절반을 넘습니다.
신형 전동차 (사진=서울시 제공, 연합뉴스)
신형 전동차에는 이중 충돌에너지 흡수장치, 무정전 안내방송시스템과 함께 차량 내 미세먼지(PM-10) 농도를 8% 이상 줄여주는 공기 질 개선 장치가 설치됩니다.

객실 통로와 좌석 크기도 더 넓어집니다.

서울시는 2014년부터 노후 전동차 교체 사업을 추진해왔습니다.

1단계로 2022년까지 2·3호선 610칸을 바꾸고, 이번에 2단계로 4·5·7·8호선을 교체합니다.

이미 지하철 2호선 200칸이 신형으로 교체됐습니다.

서울시는 "2단계 사업이 마무리되면 나머지 1호선과 6호선 전동차 교체도 검토할 계획"이라고 전했습니다.

(사진=서울교통공사 제공, 서울시 제공, 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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