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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니클로, 매출 영향에 또 사과…소비자는 여전히 '싸늘'

<앵커>

민간의 일본 제품 불매운동은 더욱 활기를 띠고 있습니다. 유니클로의 거듭된 사과에도 소비자들의 반응은 싸늘했고, 일본 관광을 가지 말자는 움직임은 이제 일본 지방도시들을 긴장시키고 있습니다.

안서현 기자입니다.

<기자>

유니클로의 사과문은 일본 본사와 한국 법인 공동 명의로 나왔습니다.

지난 11일 일본 본사 임원이 "한국 불매운동이 장기적으로 매출에 영향을 줄 만큼 오래가지 않을 것"이라는 취지로 말한 데 따른 사과입니다.

유니클로의 이번 사과는 지난 17일에 이어 두 번째로, 닷새 전의 첫 사과보다 더 공식적인 성격입니다.

하지만 소비자 반응은 여전히 싸늘합니다.

[신서윤/서울 강남구 : (사과의) 진정성 같은 것도 느끼기 힘든 것 같아서 당분간 (유니클로를) 구매하지 않고, 또 앞으로도 쭉 이어지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한국인 관광객 감소에 대한 일본 지방도시들의 타격도 본격화하고 있습니다.

일본 규슈 사가현의 야마구치 지사는 지난 주말 기자회견에서 "한국 항공편 감소가 큰 문제가 되고 있는데, 솔직히 지금 어려운 상황"이라고 토로했습니다.

사가 현은 본래 전체 외국인 관광객 가운데 한국인 비중이 65%가 넘는 곳이었습니다.

마이니치 신문은 사가 공항에서 한국으로 가는 비행기는 서울편과 부산편이 있는데, 지난 4월부터 6월까지 평균 탑승률이 각각 70.6%, 57.6%로 지난해보다 8~10% 떨어졌다고 보도했습니다.

시민들의 자발적 참여로 시작된 불매운동의 파급력에 일본 기업과 지방 도시들이 느끼는 위기감은 점점 더 커지는 양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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