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손정의 "일본은 AI 후진국…투자할만한 기업 없어"

손정의 "일본은 AI 후진국…투자할만한 기업 없어"
재일교포 3세인 손정의 소프트뱅크 그룹 사장이 자신이 운영하는 10조 엔 규모 펀드의 투자처에 일본 기업이 포함돼 있지 않다며 일본은 인공지능(AI) 후진국이라고 말했다고 NHK가 보도했습니다.

손 사장은 도쿄도의 한 호텔에서 소프트뱅크 그룹이 기업을 상대로 연 행사에서 강연을 통해 투자할 만한 일본 AI 기업이 별로 없다는 점을 지적하며 위기감을 나타냈습니다.

손 사장은 재작년부터 운영하는 10조 엔, 우리 돈 109조 원 규모의 펀드가 현재까지 출자한 80여 개 기업 중 일본 기업은 한 곳도 포함되지 않았다고 밝혔습니다.

이 펀드는 미국의 자동운전 개발회사와 중국, 인도의 애플리케이션을 사용한 배차 서비스 회사 등 주로 AI 관련 기업에 출자하고 있습니다.

손 사장은 일본 회사에는 투자하지 않느냐고 묻지만, AI 유망기업이 아직 거의 없다는 것이 현실이어서 투자하고 싶어도 기회가 없는 실태라고 말했습니다.

이어 중국과 인도 그리고 동남아시아 각국이 AI로 사업 모델을 확립하는 가운데 일본은 AI 후진국이 돼 버렸다고 지적했습니다.

이는 손 사장이 AI 분야에서 투자하지 않으면 일본이 세계의 흐름에서 뒤처진다는 위기감을 나타낸 것이라고 NHK는 덧붙였습니다.

(사진=연합뉴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