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철 지난 통계 자료에 '사린' 언급까지…日 여론 공세

<앵커>

일본 정부가 수출 규제 조치의 정당성을 강조하기 위해서 연일 여론전을 펼치며 언론까지 적극 이용하고 있습니다. 일본 정부는 그동안 대량살상 무기를 만드는 데 쓰일 수도 있는 물자들의 수출, 또 수입 과정을 한국이 제대로 관리하지 않아서 이번에 규제 조치를 취한 거라고 주장해왔는데 오늘(10일)은 그 근거라면서 우리 정부가 몇 달 전 만들었던 자료를 제시했습니다.

도쿄 유성재 특파원 보도 먼저 보시고 내용 이어가겠습니다.

<기자>

우리 산업통상자원부가 지난 4월 말 국회에 제출한 전략물자 무허가 수출 적발 현황 자료입니다.

국내 업체들이 지난 2015년부터 올 3월까지 생화학 가스 원료, 원심분리기 등 대량살상무기로 전용될 수 있는 전략물자를 허가 없이 해외로 수출한 156건을 정부가 적발했고, 사안에 따라 수출제한, 교육 명령, 경고 등의 조치를 내렸다고 돼 있습니다.

일본 보수 언론인 FNN은 오늘 이 자료를 단독 입수했다면서, 일본 정부의 대한국 수출 규제가 정당하다는 전문가 의견을 함께 내보냈습니다.

관방성의 오늘 브리핑에서는 미리 짠 듯한 질의응답도 있었습니다.

[FNN 계열 기자 : (적발 내용에) 불화수소도 들어 있는데, 이 목록의 존재가 판단에 영향을 미쳤습니까?]

[모가미/일본 관방 부장관 : 우려되는 사례가 있다고 알고 있습니다.]

공영 NHK 방송은 익명의 정부 관계자를 인용해, "수출 규제 대상인 원료가 화학무기인 사린 등으로 전용될 가능성이 있다"고 보도했습니다.

일본인들에게는 끔찍한 기억인 지하철 독가스 사건에 사용된 사린가스를 다시 끄집어내, 수출 규제가 정당하다는 여론을 확산시키려는 의도로 풀이됩니다.

(영상취재 : 문현진, 영상편집 : 정용화)    

▶ 日 "韓 전략물자 밀수출"…정부 "통제 잘 된다는 증거"
▶ 문 대통령 "日, 더 이상 막다른 길 가지 말라"…핫라인 대응
▶ 청와대 비공개 간담회서 기업들은 무슨 말 했나
▶ 12일 실무협의 격 낮춘 日…장기화 대비하는 정부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