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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지하철 파업 첫날…출근길 정상 운행, 나머지 시간 차질

부산지하철 파업 첫날…출근길 정상 운행, 나머지 시간 차질
부산지하철 노조가 오늘(10일) 새벽 5시부터 파업에 돌입했습니다.

부산교통공사에 따르면 출근 시간인 오전 7시부터 9시까지 부산지하철 1호선은 보통 때와 같이 4∼4.5분 간격으로 정상 운행됐습니다.

2호선도 보통 때 배차 간격과 같은 4.5분, 3호선도 5∼5.5분 간격으로 정상 운행됐다고 공사는 설명했습니다.

공사는 오늘 퇴근 시간대인 저녁 6시부터 8시에도 보통 때와 같이 전동차를 100% 정상 운행할 예정이라고 말했습니다.

나머지 시간대 전동차 배차 간격은 늘어납니다.

1호선 기준 낮 시간대인 오전 9시부터 오후 5시까지 배차 간격은 평소 6∼6.5분에서 10∼11분으로 늘어납니다.

2, 3호선 전동차도 보통 때보다 배차 간격이 적게는 4분, 많게는 6분까지 늘어납니다.

파업 돌입으로 열차운행 편수가 줄었습니다.

부산지하철 1∼4호선은 보통 때 평일 기준 1천325회 운행하는데, 파업으로 운행 횟수가 1천57회로 줄어듭니다.

전동차 배차 간격이 늘어나면 그만큼 시민 불편으로 이어질 수밖에 없습니다.

공사는 출·퇴근 시간에는 전동차를 100% 정상 운행할 예정이지만, 기타 시간 운행률은 70∼75%, 휴일과 공휴일 운행률은 68.9%로 떨어질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부산지하철 파업 (사진=연합뉴스)
부산지하철 노조는 오늘 오전 부산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오거돈 부산시장을 맹비난했습니다.

오 시장은 파업이 결정된 어젯밤 부산시민에게 보낸 문자메시지에서 "부산지하철 노동자들의 임금 수준은 다른 공기업 임금보다 높은 게 현실이고 부산교통공사는 만성적인 적자에 허덕이고 있다"며 "이런 상황에서 시민들이 지하철 파업을 얼마나 납득할 수 있을까요?"라고 했습니다.

노조는 "1억원이 훌쩍 넘는 연봉을 받는 오 시장도 정부지침에 따라 자동으로 1.8% 인상률을 적용받았다"라며 "임금이 높아서 동결해야 한다면 시장은 왜 연봉을 동결하지 않았느냐"고 따졌습니다.

노조는 오전 10시 부산시청 앞에서 조합원 2천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파업 출정식을 열고 부산교통공사까지 행진할 예정입니다.

(사진=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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