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무기화 불가능"…'아베 궤변'에 증거 제시하라 반박

<앵커>

일본은 경제 보복 카드를 꺼낸 이유로 어제(7일) 대북 제재를 언급했습니다. 일본이 우리나라에 수출한 품목 가운데 일부가 북한으로 넘어가 무기 만드는 데 쓰였다는 것인데, 이런 주장에 대해 우리 정부는 대북 제재를 충실히 이행하고 있다면서, 일본은 의혹만 흘리지 말고 그 증거를 내놓으라고 반박했습니다.

이어서 임상범 기자입니다.

<기자>

한국에 수출된 고순도 불화수소, 에칭 가스가 북한 화학무기 제조에 쓰인다는 일본 측 주장에 정부는 어이없다는 반응입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불화수소가 북한으로 넘어간 적이 없으며 남북 대치 상황인 만큼 전략물자에 대한 국제통제체제를 가장 엄격하게 준수해왔다"고 반박했습니다.

외교부 역시 국제 수출통제체제 참가국으로 의무사항을 철저히 지키고 있으며, 안보리 대북 제재 결의도 충실히 이행하고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구체적 근거 없이 연기만 피우는 식인 일본 측 문제 제기에 청와대 관계자는 "명확하게 어떤 부분에 의혹이 있는지 그쪽에서 밝히지 않고 우리가 나서는 것은 순서가 맞지 않다"고 지적했습니다.

국내 반도체 회사들은 불화수소 같은 독성 물질은 주문량과 입고량을 꼼꼼히 대조해 외부로 흘러나가는 것은 불가능하다고 말합니다.

더구나 99.999%의 초고순도 불화수소로 화학 무기를 만든다는 것 자체가 말이 안 된다는 것입니다.

[이덕환/서강대 화학과 교수 : 그거보다 값싸고 쉽게 구할 수 있는 불화수소가 지천으로 있는데 굳이 반도체용으로 생산한 광장히 비싸고 물량도 적은 소재를 쓸 이유가 없죠.]

일본이 납득할 만한 증거를 내놓지 못할 경우 국제 여론전을 통해 경제 보복의 부당함을 부각하겠다는 것이 정부의 전략입니다.

(영상취재 : 김원배, 영상편집 : 최진화)

▶ 文, 日에 첫 경고…"한국기업 실제 피해 시 우리도 대응"
▶ 日, 의혹 흘리기만 되풀이…이재용은 '비공개 활동'
▶ 한일 갈등, 미국은 일주일째 침묵…입장 달라질까
▶ "日 맥주 안 마실란다"…유통업계 불매운동 움직임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