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 김정은 "트럼프 대통령 만남 의향 표시에 깜짝 놀랐다"

최호원 기자 bestiger@sbs.co.kr

작성 2019.06.30 16:06 수정 2019.06.30 16:57 조회수
프린트기사본문프린트하기 글자 크기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은 30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이런 (저를 만나겠다는) 의향을 표시하신 것을 보고 깜짝 놀랐다"고 말했습니다.

김 위원장은 이날 판문점 남측 지역에서 트럼프 대통령을 만난 자리에서 "사전에 합의된 만남이 아니냐 하는데 정식으로 만날 것이라는 걸 오후 늦은 시각에야 알게 됐다"며 이같이 밝혔습니다.

김 위원장은 "북남 사이 분단의 상징으로 나쁜 과거를 연상케 하는 이런 장소에서 오랜 적대 관계였던 우리 두 나라가 평화의 악수를 하는 것 자체가 어제와 달라진 오늘을 표현하는 것"이라고도 강조했습니다.

그러면서 "앞으로 더 좋게 우리가 변할 수 있다는 것을 많은 사람에게 보여주는 만남이라 긍정적으로 생각했다"고 언급했습니다.

김 위원장은 "우리가 훌륭한 관계 아니라면 하루 만에 이런 상봉 전격적으로 이뤄지지 않았으리라 생각한다"면서 "앞으로 이런 훌륭한 관계가 남들이 예상 못 하는 좋은 일을 계속 만들면서 앞으로 난관과 장애를 극복하는 신비로운 힘이 될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북미 두 정상은 이후 오후 4시쯤부터 오후 4시반 현재까지 비공개 대화를 이어가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