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사상 처음으로 JSA에 나란히 선 '남·북·미 정상'

<앵커>

지금까지는 북미 정상 간의 만남을 집중적으로 조명해 봤는데, 오늘(30일) 문재인 대통령이 함께한 것도 의미가 큽니다. 남북미 정상이 함께 만난 것도 역시 처음이었습니다.

소환욱 기자가 오늘 역사적인 순간들을 정리했습니다.

<기자>

3시 51분, 북측 판문각 앞에서 함께 남쪽으로 넘어온 북미 두 정상을 문재인 대통령이 환한 표정으로 맞이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먼저 김정은 위원장과 환하게 웃으며 악수를 나누고 잠시 환담했습니다.

이어 남북미 세 정상은 동그랗게 모여 서서 한동안 이야기를 나눴습니다.

분단의 상징인 판문점에서 벌어진 역사적인 순간이었습니다.

그동안 한미, 남북, 북미 정상이 만난 적은 있었지만 남북미 세 정상이 한자리에 모인 것은 이번이 처음입니다.

세 정상은 카메라 앞에서 짧은 기자회견을 가졌습니다.

[트럼프/美 대통령 : 남북을 넘어 오늘은 전 세계적으로 역사적인 날이라고 생각합니다. 이 자리에 있는 것을 영광으로 생각하고 여러분께 감사하게 생각합니다.]

[김정은/北 국무위원장 : 순간을 마련하는데, 커다란 공헌을 해준 두 분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3시 54분, 세 정상은 자유의 집으로 향했고, 문 대통령은 북미 정상이 회담하는 자리에는 함께하지 않았습니다.

그리고 약 한 시간 뒤, 세 정상은 다시 한번 나란히 자유의 집 앞에 섰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을 가운데 두고 우측의 문재인 대통령과 좌측의 김정은 위원장이 함께 서서 담소를 나눴습니다.

김 위원장의 표정은 매우 밝았습니다.

세 정상은 군사분계선까지 함께 이동했고, 한미 두 정상은 북으로 가는 김 위원장을 배웅했습니다.

(영상취재 : 박승원, 영상편집 : 이승열)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