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英 스타트업, 표정으로 거짓말 탐지 AI 개발

英 스타트업, 표정으로 거짓말 탐지 AI 개발
영국의 한 스타트업 기업이 얼굴에 나타나는 인간의 미세한 감정을 파악해 용의자의 거짓말을 알아낼 수 있는 인공지능(AI) 시스템을 개발했다고 영국 더 타임스가 보도했습니다.

스타트업 페이스소프트는 우선 인간의 표정 3억 개를 데이터베이스로 만들었습니다.

이어 AI 시스템이 이를 활용해 인간의 맨눈으로는 파악하기 어려운 얼굴 표정 속 미세한 분노와 두려움, 놀람 등을 감지할 수 있도록 했다고 밝혔습니다.

페이스소프트의 최고경영자(CEO)인 성형외과 전문의 앨런 포니아는 "군중 감시에 활용할 수 있다"며 인도 뭄바이와 영국 경찰에 이 제품을 홍보했습니다.

그러나 페이스북과 마이크로소프트, 알파벳, 애플 등이 속한 연구 그룹 'AI 파트너십'은 경찰 업무에 AI를 사용하는 데 우려를 나타냈습니다.

이들은 지난 4월 펴낸 보고서에서 경찰의 용의자 보석 허가와 보호 관찰, 판사의 판결 등의 지원을 위한 현행 AI 알고리즘은 편향적이고 불명확하며 심지어 제대로 작동하지 않을 수도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그러면서 현재 이미 이런 시스템이 미국에서 널리 활용되고 있지만 이를 사용하는 데 반대한다고 밝혔습니다.

(사진=연합뉴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