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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동킥보드 규제 완화, 안전 vs 혁신…당신의 생각은?

<앵커>

요새 유행인 전동 킥보드, 두 가지 시각이 있죠. 아무 데서나 험하게 타는, 그래서 이렇게 사고를 내는 일부 사람들 때문에 고라니에 빗대서 '킥라니'다, 엄하게 규제해야 한다는 의견이 있고요, 반대로 짧은 거리 다니는데 좋아서, 이걸 빌려주는 벤처회사들이 전 세계적으로 생기기 때문에 우리도 규제 풀자는 의견도 나옵니다.

안전이냐, 혁신이냐, 박찬범 기자가 시민들 이야기를 들어봤습니다.

<기자>

어두운 골목길에서 불쑥 나타난 전동 킥보드가 승용차와 그대로 충돌합니다.

현행 도로교통법상 전동 킥보드는 '원동기 장치 자전거'로 분류돼 관련 면허를 획득해야 하고 자동차가 다니는 도로로만 달릴 수 있습니다.

하지만 면허 없이 그냥 타고 다니는 사람이 크게 늘면서 킥보드 등 1인 이동 수단 사고 발생률은 지난해 2배 가까이 급증했습니다.

심지어 보행자를 치어 숨지게 하는 사고까지 발생했습니다.

[이서진/서울 강남구 : (전동 킥보드가) 스쳐 지나가기 때문에 뭔가 학교 주변에서 킥보드를 안 탔으면 좋겠다고 생각했어요.]

하지만 '개인 이동수단 활성화'가 세계적 추세이다 보니 정부도 이에 맞춰 속력이 25km 미만인 킥보드에 한해 면허 취득을 면제하고, 자전거 도로를 이용할 수 있게 법 개정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그만큼 전동 킥보드를 이용할 수 있는 장소의 폭이 넓어지는 셈인데요, 시민 안전을 우려하는 반대 목소리와 공유경제의 혁신이라는 찬성의 목소리가 팽팽히 맞서고 있습니다.

특히 부모들의 반대가 큽니다.

[최정은/서울 강남구 : 킥보드를 이용하는 분들의 이동이나 이런 자유도 중요하지만, 아이들과 시민들의 안전이 더 우선이라고 생각합니다.]

자전거 이용자들의 걱정도 많습니다.

[신갑송/서울 양천구 : (킥보드가 자전거 전용 도로로 다닌다면) 교통사고나 다치는 불상사가 많이 날 것 같아요. (시속) 20km 이상 다니니까 위험해요.]

반면 찬성하는 측은 도로 위 혁신을 위해 규제 완화가 필요하다고 강조합니다.

[주홍준/서울 서초구 : 킥보드 활용 폭이 넓어지니까, 이건 공유경제 상징이니까, 너무 좋은 것 같아요.]

[장일준/가천대 도시계획과 교수 : (자전거 도로에서 킥보드) 속도만 관리가 된다고 하면, 자전거 이용자·보행자 모두에게 안전을 확보할 수 있는 것이죠.]

찬반양론이 뜨거운 가운데 권익위에 접수된 전동 킥보드 관련 민원은 지난해 처음으로 5백 건을 넘어섰습니다.

(영상취재 : 양두원, 영상편집 : 원형희, CG : 이유진, VJ : 김종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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