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조국 법무장관 '검증 중'…지명도 되기 전에 "반대"

<앵커>

조국 민정수석이 다음 개각에서 법무부 장관으로 기용될 수 있다는 이야기가 나오는 가운데 청와대가 조국 수석을 장관 후보자로 지명하기 위한 인사 검증 작업에 들어갔습니다. 조국 수석 본인도 동의했다는 뜻입니다. 정치권에서도 오늘(26일) 이 내용이 화두였는데, 자유한국당은 아직 청와대가 지명하지 않았는데도 반대한다는 입장을 분명히 했습니다.

먼저 김정윤 기자입니다.

<기자>

청와대가 이르면 다음 달 말 중폭 개각을 앞두고 조국 민정수석을 법무부 장관 후보자로 지명하기 위한 인사 검증 작업을 벌이고 있다고 복수의 여권 관계자가 밝혔습니다.

조 수석 본인이 인사 검증에 동의했다는 뜻이기도 합니다.

내년 총선 부산·경남 지역 출마 요청 등이 쇄도했지만, 조 수석은 최근 자신은 '의회형 인간'이 아니라고 말하기도 했습니다.

청와대 고민정 대변인도 "최종 결정 전까지 확인해 드릴 내용이 없다"면서 검증 사실을 적극적으로 부인하지 않았습니다.

여권 관계자들은 현 정부 사법 개혁의 완수라는 과제 외에도 '법무장관을 할 다른 마땅한 사람을 찾을 수 없다'는 현실적 이유도 고려된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습니다.

인사 검증 실패와 패스트트랙 책임을 들어 조 수석을 공격해왔던 자유한국당은 검증 책임자가 자기 자신을 셀프 검증하는 것이냐, 패스트트랙 고소·고발 건으로 야당을 겁박할 것이다라며 지명 전부터 반대를 분명히 했습니다.

[나경원/자유한국당 원내대표 : 윤석열 검찰총장이 총대를 메고, 조국 법무부 장관이 뒤에서 조종하고, 야당 겁박에 경찰이 앞장서는 '석국열차'가…]

민주당은 최종 결정 때까지 지켜보자면서도 한국당 공세에는 선을 그었습니다.

[이인영/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 야당을 종속시키려는 그런 정치를… 이 민주 사회에서 그건 가능하지 않은 상상력이죠.]

청와대도, 조국 수석도 강하게 부인하지 않는 상황이어서 법무장관 지명 가능성은 매우 커 보입니다.

그럴 경우 조 수석이 처음으로 청문회라는 검증대에 설 텐데 벌써부터 공세의 날을 벼르고 있는 야당과 일전은 불가피할 것입니다.

(영상취재 : 박승원·신동환, 영상편집 : 채철호)  

▶ 논란 예상 가능한 '조국 법무장관 카드' 꺼낸 이유는?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