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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잉, 추락사고 여파 딛고 737맥스 대규모 수주

보잉, 추락사고 여파 딛고 737맥스 대규모 수주
추락사고 여파에 허덕이던 미국의 항공기 제조업체 보잉이 대규모 수주로 활로를 열었습니다.

미국 월스트리트저널은 보잉이 어제(18일) 프랑스 파리에서 열린 파리에어쇼에서 브리티시항공 등의 지주회사인 IAG에 보잉 737 맥스를 최대 200대까지 판매한다는 가계약서에 서명했다고 보도했습니다.

IAG는 보잉 737 맥스 8과 이보다 큰 737 맥스 10을 섞어서 사들이기로 했습니다.

보잉 737 맥스 8은 최근 추락사고를 낸 기종으로, 기체결함 조사 속에 운항이 금지된 항공기입니다.

인도네시아 라이온 에어가 운영하던 이 기종은 작년 10월 추락사고로 189명의 사망자를 낸 데 이어 올해 3월에도 에티오피아 항공 소속으로 157명의 목숨을 앗아가는 비슷한 참사를 냈습니다.

그러나 윌리 월시 IAG 최고경영자는 "미래를 볼 때 737 맥스는 훌륭한 항공기"라고 말했습니다.

보잉 737 조종사 출신인 월시 CEO는 추락사고의 원인으로 추정되는 종전 자동항법체계와 개선된 체계를 자신이 직접 시험해봤다는 점을 이 같은 평가의 근거로 들었습니다.

WSJ은 보잉 737 맥스가 이번 가계약을 통해 3개월 전 운항이 중단된 이래 가장 큰 신임을 얻었다고 평가했습니다.

특히 IAG의 결정은 규제 당국이 보잉의 새 자동항법체계를 항공기를 직접 띄워 시험할 채비를 하는 시점에 나왔습니다.

규제 당국의 이번 시험은 보잉 737 맥스가 여객기로서 운항을 재개할지를 판정하는 데 있어 하나의 중요한 절차입니다.

지난 3월 추락사고 여파로 보잉은 올해 4월과 5월 신규 주문을 받지 못했고 기존 주문취소가 125건까지 늘었습니다.

대한항공은 보잉 787-10 20대, 787-9 10대 등 드림라이너 시리즈 30대를 도입하기로 양해각서를 체결했습니다.

이들 여객기 가운데 일부는 임대업체인 에어리스가 사들여 대한항공에 배치하기로 했습니다.

에어리스는 대한항공 거래와는 별도로 787-9 5대를 구입하기로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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