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붉은 수돗물은 100% 인재"…원인은 무리한 관로 변경

<앵커>

벌써 3주째 이어지고 있는 인천의 붉은 수돗물 사태는 100% 인재라고 조명래 환경부 장관이 밝혔습니다. 정수장 점검 과정에서 물이 공급되는 관로를 무리하게 변경했고, 이후 정수지까지 오염되는 바람에 사태가 장기화 됐습니다.

김관진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자>

직접적인 원인은 매뉴얼을 지키지 않은 무리한 관로 변경 작업입니다.

지난달 30일 인천 서구 지역에 수돗물을 대는 공촌정수장이 정기 점검으로 가동을 중단했을 때, 가까운 수산정수장에 관로를 연결한 후 자연 흐름 방식이 아닌 압력을 가해 역방향으로 수돗물을 끌어왔습니다.

유속이 2배 이상 빨라져 관 벽에 붙어 있던 물때가 대거 떨어져 나온 것입니다.

역방향으로 관로를 변경할 때는 공급량을 서서히 늘려야 하지만, 인천시는 지키지 않았습니다.

[조석훈/환경부 물이용기획과장 : 갑자기 이렇게 (탁도가) 3배 정도 증가하면 그것은 수질에 이상이 있다는 신호이기 때문에 물흐름을 차단한다든가 이런 조치를 했었어야 된다.]

특히 이물질이 포함된 물이 공촌정수장으로 재유입돼 정수지를 오염시킨 것이 사태 장기화의 원인이었습니다.

정수지의 오염도를 측정할 탁도계는 고장 나 있었고, 결국 맑은 물로 걸러줘야 할 정수장이 이물질 공급소 역할을 한 것입니다.

공촌정수장의 기존 급수 지역인 영종지역, 강화도까지 피해 지역이 커졌습니다.

정부와 지자체는 오는 29일까지 붉은 수돗물 문제 해결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완전히 사고 이전 수준으로 정상 공급되기까지는 한 달 정도 더 걸릴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