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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TS가 창출한 80만 관광객…"5조 원 넘는 경제 효과"

<앵커>

세계적인 인기를 끌고 있는 방탄소년단이 한류 문화의 파급 효과가 얼마나 클 수 있는지 톡톡히 보여주고 있는데, 기획사 매출을 제외하고 우리나라 경제에 미치는 효과가 5조 원이 넘는다는 연구결과가 나왔습니다.

임태우 기자입니다.

<기자>

영국 런던 시내의 한인 마트에 한국 제품을 찾는 외국인 소녀들로 북적거립니다.

이 마트는 2011년 런던에서 처음 문을 열었는데 방탄소년단 인기에 매출이 급성장하면서 최근 점포를 7곳으로 늘렸습니다.

[타비싸 네이비카/한인마트 고객 : 냉면과 자장면을 좋아해요. 집에서 직접 만들어 봤는데 어려웠어요. 떡볶이도 마찬가지고요. K-POP에 빠지면서 비슷한 시기에 한국 음식을 더 찾기 시작한 것 같아요.]

한국을 방문하고 싶다는 팬들도 많습니다.

[헬레나 후섹/한인마트 고객 : 올여름에 한국을 방문할 예정이에요. 정말 기대하고 있어요.]

실제 한국 여행에 나선 팬들은 방탄소년단과 관련한 장소들을 순례하듯이 돌아봅니다.

연습생 시절 자주 갔던 식당은 엄청난 명소가 됐습니다.

[강선자/식당 주인 : 방탄이 먹었던 거를 주로 먹고 가죠. 쌈밥, 방탄 비빔밥, 부대찌개하고 제일 많이 먹어요.]

지난 4월 광주 수퍼콘서트 때에는 외국 팬 1만 명이 광주를 찾았습니다.

[키라나/방탄소년단 팬 : 친구와 함께 한복 마을에 다녀온 적이 있어요. 대구와 광주에도 갔고요.]

방탄소년단이 창출한 외국인 관광객 수는 연평균 80만 명 정도.

옷이나 화장품 등 소비재 수출 등까지 더한 경제 효과가 5조 5천억 원에 달한다는 연구결과도 나왔습니다.

[오준범/현대경제연구원 선임연구원 : 방탄소년단이 어떤 음료를 마시면 그 음료를 따라서 구입 한다든가, 이런 '모방 소비'와 같은 파급 효과가 좀 더 큰 것 같습니다.]

전세계 팬들이 한국어를 배우고 한국 문화를 좇게 한 문화적 영향력은 돈으로 환산할 수 없습니다.

(영상취재 : 정성화·제 일, 영상편집 : 원형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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