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취업자 수 20만 명대로 다시 올라서나…그린북도 주목

취업자 수 20만 명대로 다시 올라서나…그린북도 주목
다음 주 발표되는 5월 고용동향 현황에서 취업자 증가세가 다시 20만 명을 넘어설지 주목됩니다.

정부가 최근 경제동향, 그린북에서 경기 진단을 어떻게 할지도 관심입니다.

오는 12일 통계청은 5월 고용동향을 발표합니다.

2월과 3월은 두 달 연속 취업자가 1년 전보다 20만 명 늘었지만 4월에는 17만 1천 명 늘어나는데 그쳤습니다.

지난해 취업자 증가폭은 9만7천명에 그쳐 9년 만에 최소였는데 올해 들어 취업자 증가 폭은 1월에 1만9천명에 머문 후로는 개선 흐름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정부는 이런 개선 추세가 지속할 것으로 보고 현재 15만 명인 취업자 증가폭 목표치를 높여 잡을 예정입니다.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달 9일 취임 2주년 대담에서 "당초 계획상으로는 올해 고용증가를 15만명 정도로 잡았었는데 지금은 20만명 정도로 상향하는 기대를 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한편 이날부터는 금융사에 대한 금리인하 요구권 활성화 방안도 시행됩니다.

금리인하 요구권은 고객의 취업·승진·재산 증가 또는 신용등급이 상승한 경우 행사할 수 있습니다.

금융사는 금리 인하 요구를 받은 날로부터 10영업일 이내에 수용 여부와 사유를 전화·서면·문자메시지·전자우편 등으로 알려야 합니다.

금융사가 거래자에게 금리인하 요구권에 대해 제대로 알리지 않을 경우 1천만원의 과태료를 부과받을 수 있습니다.

정부는 또 14일 '최근 경제동향', 그린북 6월호를 내놓습니다.

기획재정부는 앞서 그린북 5월호에서 최근 우리 경제에 대해 하방 위험이 확대되면서 주요 실물지표 흐름이 부진한 모습이라는 진단을 두 달 연속 내놓은 바 있습니다.

한국은행은 같은 날 5월 수출입물가지수를 발표합니다.

4월에는 원/달러 환율과 국제유가 상승 영향으로 수출입물가가 모두 올랐지만, 5월 들어서는 환율은 상승했지만 국제유가는 떨어졌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