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풀영상] '불법집회' 김명환 민주노총 위원장 "필요한 투쟁이었다"

3∼4월 국회 앞 집회에서 조합원들의 불법행위를 계획하고 주도한 혐의를 받는 김명환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 위원장이 7일 경찰에 자진 출석했습니다. 

김 위원장은 이날 오전 10시쯤 서울 영등포경찰서에 도착했다. 김 위원장은 경찰서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민주노총의 사회적 책임과 투쟁의 의무를 피하지 않겠다'며 "민주노총의 3∼4월 투쟁은 장시간 노동, 저임금 등을 저지하기 위해 한국사회에서 반드시 필요한 투쟁이었다"고 입장을 밝힌 뒤 조사실로 향했습니다. 

김 위원장을 비롯한 민주노총 조합원들은 3월 27일과 4월 2∼3일 국회 앞에서 열린 '노동법 개악 저지' 집회에서 경찰 차단벽을 뚫고 국회 경내에 진입하는 등 불법행위를 저지른 혐의를 받습니다. 

김 위원장은 이 집회를 주최하고 조합원들의 불법행위를 계획·주도한 혐의(특수공무집행방해, 공용물건 손상, 일반교통방해, 공동건조물침입, 집회 및 시위에 관한 법률 위반) 등을 받고 있습니다. 

김 위원장 본인도 3일 집회에서 경찰 차단벽을 넘어 국회 경내에 진입했다가 현행범 체포되기도 했으나 조사 당일에 풀려났습니다. 

"민주노총의 3~4월 투쟁은 필요한 투쟁이었다"고 밝힌 김명환 민주노총 위원장 SBS뉴스에서 영상으로 확인하세요.

(영상취재 :  서진호, 영상편집 : 이은경)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