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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위탓' 크레인 인양 난관에 헝가리, '플로팅 보트' 플랜B 구상

'수위탓' 크레인 인양 난관에 헝가리, '플로팅 보트' 플랜B 구상
헝가리 부다페스트 다뉴브강에서 침몰한 '허블레아니'호를 인양하기 위한 대형 크레인이 현장 접근에 어려움을 겪는 가운데, 헝가리 당국이 '플로팅 도크'를 응용한 인양 방식을 구상 중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헝가리 당국은 침몰지점에서 5㎞ 정도 떨어진 곳에서 정박 중인 크레인 '클라크 아담'이 며칠 내로 수위가 내려가지 않아 현장에 도착하지 못할 경우, '플랜 B'를 가동할지 검토 중입니다.

침몰사고를 담당하는 헝가리 대테러청은 현지 취재진에게 이 같은 계획을 밝혔다고 한국 정부 합동신속대응팀이 전했습니다.

'플랜 B'는 침몰 선박에 물을 넣었다 뺄 수 있는 플로팅 보트로 인양하는 방식입니다.

세부적으로 우선 허블레아니호 양쪽에 두척의 플로팅 보트를 배치한 뒤 허블레아니호와 플로팅 보트 사이에 와이어를 연결하고, 플로팅 보트에 물을 채워 가라앉힙니다.

이후 플로팅 보트와 침몰 선박 사이를 연결한 와이어를 팽팽하게 당긴 후 양쪽 플로팅 보트의 물을 배수합니다.

그러면 가벼워져서 부상하는 플로팅 보트와 함께 허블레아니호도 일부 올라올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런 작업을 여러 번 반복해 허블레아니호를 수면 위로 끌어올리겠다는 설명입니다.

신속대응팀 현장지휘관인 송순근 대령은 "반복작업이기 때문에 3∼7일 정도의 시간이 걸릴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그는 "침몰 선박이 어느 정도 부상했을 때 우리 구조팀이 들어가 시신을 수색하는 방법이 있다"면서 "어느 정도 수면위로 올라온 뒤 (참혹한 장면이 공개될 수 있기 때문에) 덮개로 덮거나, 다른 장소로 끌고 가 작업할 수 있다는 게 헝가리 측의 설명"이라고 말했습니다.

송 대령은 수위 문제로 크레인을 통한 인양을 할 수 없을 경우, 헝가리 측과 '플랜 B'를 사용할 시점에 대해 논의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신속대응팀은 오늘 오전 대형 크레인이 오는 9일 현장에 도착할 수 있다고 설명했지만, 사고 후 줄어들던 다뉴브강의 수위는 상승하는 추세여서 장담할 수 없는 상황입니다.

다뉴브강 수심은 오전 10시에는 4.58m였는데, 오후 3시에는 4.60m로 올라갔습니다.

허블레아니호는 머르기트 다리 하류 10m 지점에 있는데, 다리 상류 지점에 정박 중인 대형 크레인이 다리를 통과하려면 수심이 4∼4.2m 정도로 내려가야 합니다.

(사진=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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