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中 외교당국자 "미중 무역갈등 속 한국, 올바른 판단 해야"

中 외교당국자 "미중 무역갈등 속 한국, 올바른 판단 해야"
미국과 중국 간 무역 갈등 와중에 중국 외교부 당국자가 한국 정부를 향해 "올바른 판단을 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이 당국자는 지난달 28일 베이징에서 한국 외교부 출입기자들과 만나 '고고도 미사일 방어 체계 배치 이후 한중관계에 어려움이 있었는데 미·중 무역갈등은 양국 관계에 어떤 영향을 줄 것이라고 보느냐'는 질문에 이같이 답했습니다.

이 당국자는 "미국이 한국에 중국에 대한 자문을 하고 있다는 기사를 봤다"며 "그냥 미국이 바라니까 동참하는 것인지, 옳고 그름을 한국 정부에서 판단해야 하고 기업에서 판단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어떤 양국 관계에서나 어려운 문제가 생기기 마련이지만 이런 우여곡절은 최대한 피해야 한다"며 "그것이 우리가 바라는 방향"이라고 덧붙였습니다.

이 당국자의 발언은 미국 상무부가 중국 통신장비업체 화웨이를 거래제한 기업 목록에 올린 뒤 한국에 '화웨이 제재 전선'에 동참해 달라고 요청한 점 등을 염두에 둔 것으로 보입니다.

이 당국자는 또 경북 성주에 배치된 사드를 언급하며 "양자 합의에 따라 이뤄진 한미동맹을 존중한다"면서도 "주변국 다른 나라, 특히 중국의 안보이익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선을 지켜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당국자는 시진핑 국가주석의 방한 계획과 관련해 진전된 것이 없다는 등 말을 아끼면서도 "적극적 자세로 연구하고 있고 한국 외교부, 주중 한국대사관과도 계속 협의 중"이라고 말했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