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정경두, 영국·EU 안보수장과 연쇄회담…'북한 비핵화 협력' 요청

아시아안보회의(일명 샹그릴라대화) 참석차 싱가포르를 방문 중인 정경두 국방부 장관은 1일 페니 모던트 영국 국방장관과 회담을 갖고 한반도 문제 및 국방교류협력 방안을 협의했습니다.

정 장관은 샹그릴라호텔에서 열린 이번 회담에서 한반도 비핵화와 평화정착은 세계의 평화와 번영을 위한 국제사회의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하고 북한이 조속히 대화 재개 노력에 동참할 수 있도록 적극 지지하고 지원해 줄 것을 요청했습니다.

군 고위급 상호교류, 정례협의체 운영, 해군 간 교류, 평화유지활동(PKO) 협력 등 그간의 협력 성과를 높이 평가하고, 향후 국방협력 확대 방안에 대해서도 논의했다고 국방부는 밝혔습니다.

정 장관은 이날 페데리카 모게리니 EU 외교안보정책 고위대표와의 양자 회담에서도 우리 정부의 비핵화 대화 재개 노력을 강조하고 북한이 조속히 여기에 동참할 수 있도록 도와달라고 당부했습니다.

국방부는 모게리니 고위대표가 청해부대의 EU 대 해적 작전(아탈란타 작전) 참여에 사의를 표하고 한국이 EU의 중요한 안보협력 파트너라는 점을 언급했다고 전했습니다.

모게리니 고위대표는 회담에 앞서 최근 헝가리 유람선 사고로 한국인들이 희생된 데 대해 깊은 애도를 표했습니다.

(연합뉴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