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외교부, 형사고발 강수…강효상 "기밀 아닌 상식"

<앵커>

외교부가 기밀을 유출한 외교관과 이를 공개한 한국당 강효상 의원을 형사 고발하기로 했습니다. 강효상 의원은 자신이 공개한 것은 '기밀이 아니라 상식'이라고 주장했습니다.

김정인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자>

외교부가 형사 고발하기로 한 대상은 한미 정상 통화를 유출한 외교관 K씨와, 이를 공개한 강효상 의원입니다. 외교상 기밀 누설 문제로 외교부가 고발 조치까지 하는 건 이례적인 일입니다.

또 K씨에게 통화 내용을 건네준 동료 1명, 보안 관리를 소홀히 한 상사 1명도 내일 징계위에서 중징계를 요구합니다.

민주당과 회의에 나온 조세영 외교차관은 K씨의 기밀 유출이 앞서 두 차례 더 있었다고 밝혔습니다.

K씨는 의도를 가지고 강 의원에게 통화 내용을 전한 게 아니라고 해명했습니다. 또 강 의원이 기자회견을 열어 통화 내용을 굴욕 외교로 포장하리라고는 상상도 못 했다고 밝혔습니다.

두문불출하던 강효상 의원도 어제(28일) 새벽 '친한 고교 후배가 고초를 겪어 가슴이 미어진다는 입장 문을 냈습니다.

특히 '일본에 오는 미국 대통령에게 한국에 오라고 초청하는 건 기밀이 아닌 상식'이라고도 했습니다.

자신이 공개한 내용이 기밀이랄 것도 없는 당연한 내용이란 건데, 굴욕 외교의 민낯이 드러났다던 그동안의 한국당 주장과는 차이가 있습니다.

[나경원/자유한국당 원내대표 (지난 23일) : 굴욕 외교와 국민선동의 실체를 일깨워 준 공익제보 성격이 강하지 않나. 민낯이 들키자 이제 공무원에게만 책임을 씌워가는 모양이 아닌가…]

한국당이 외교부 쇄신론을 들고 나오자 민주당은 기밀누설 형량을 높이는 개정안으로 맞받았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