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인보사' 결국 허가 취소…뿔난 환자들 줄소송 움직임

'인보사' 결국 허가 취소…뿔난 환자들 줄소송 움직임
식품의약품안전처가 28일 '인보사케이주'(인보사) 품목허가를 취소하면서 인보사를 투여한 환자들의 소송이 잇따를 것으로 보입니다.

일부 환자들은 이미 코오롱생명과학을 상대로 손해배상 소송 준비를 마쳤습니다.

법무법인 오킴스는 인보사 주성분 변경 논란이 불거진 이후 소송에 참여할 환자들을 모집해왔습니다.

오킴스는 이날 코오롱생명과학에 치료비로 사용한 주사제 가격과 위자료 등 총 25억원을 청구하는 1차 손해배상 소장을 서울중앙지법에 제출할 예정입니다.

소송에는 투여환자 244명이 원고로 참여했습니다.

이날 식약처가 품목허가를 취소함에 따라 손해배상 소송에 참여하는 환자는 더 늘어날 것으로 보입니다.

오킴스는 현재 2차 소송에 참여할 원고를 모집하고 있습니다.

국내에서 인보사를 투여한 환자는 모두 3천707명에 달합니다.

식약처 조사를 지켜봐온 환자들이 코오롱생명과학이 인보사 주성분 물질이 허가 당시 제출한 서류 기재 물질과 다르다는 데 분노를 표하고 있는 만큼 이들이 대거 소송에 참여할 가능성도 있습니다.

이 경우 소송 규모는 급격히 커질 것으로 보입니다.

게다가 인보사는 건강보험이 적용되지 않아 환자당 1회 주사 비용이 약 700만원에 달해 소송 규모도 크게 불어날 수 있습니다.

해외에 수출된 인보사도 문제입니다.

인보사는 국산 신약으로 이름을 알리며 일본, 중국 등에 기술 및 제품 수출이 추진돼 '효자상품'이 될 것으로 기대를 모았습니다.

코오롱생명과학은 지난해 11월 다국적제약사 먼디파마와 인보사를 일본 지역에 수출하기 위해 6천677억원 규모의 기술수출 계약을 체결했습니다.

같은 해 7월에는 중국에 인보사 2천여억원어치를 수출하기로 차이나 라이프 메디컬 센터와 계약을 맺기도 했습니다.

이밖에도 몽골, 마카오, 사우디아라비아, 아랍에미리트(UAE) 등을 대상으로 수출을 준비 중이었습니다.

하지만 국내에서 인보사의 성분변경을 이유로 품목허가가 취소된 만큼 계약이 물거품 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되면 코오롱생명과학에 계약금 반환과 위약금 청구 등을 요구하는 국제소송이 제기될 가능성도 있습니다.

당장 일본 미츠비시타나베제약와 벌이고 있는 계약취소 소송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입니다.

코오롱생명과학은 2017년 미츠비시타나베제약과 5천억원 상당의 기술수출 계약을 맺었습니다.

하지만 미츠비시타나베제약은 2017년 12월 계약취소를 통보하고 계약금 반환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미츠비시타나베제약은 인보사의 성분변경을 계약취소 사유에 포함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