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여배우 대사 적다고 성차별?"…타란티노vs여기자 설전 '논란'

"여배우 대사 적다고 성차별?"…타란티노vs여기자 설전 '논란'
할리우드를 대표하는 거장 쿠엔틴 타란티노가 칸영화제에서 논란에 휩싸였다.

지난 23일 칸영화제 경쟁 부문 진출작 '원스 어폰 어 타임 인 할리우드' 프레스 컨퍼런스에 참석한 타란티노 감독은 뉴욕 타임즈의 한 여기자로부터 "샤론 테이트를 연기한 마고 로비의 대사나 분량이 더 많아야 되는 것 아닌가? 역할이 제한적인 것 같다"는 평가 섞인 질문에 "당신의 가설을 부정한다"라고 불쾌한 기색을 드러냈다.

일순간 기자회견장의 분위기는 경직됐다. 이에 샤론 테이트를 연기한 마고 로비는 "제가 나온 장면들은 샤론 테이트를 기리기 위한 것이었다고 생각해요. 그 사건이 비극적인 이유는 그 일로 인해 순수가 상실됐기 때문이죠. 저는 대사 없이도 샤론 테이트라는 캐릭터를 속속들이 알아가기에 시간이 충분했다고 느꼈어요. 그런 점이 흥미로운 거죠. 제가 배우로서 하나의 캐릭터가 돼 이렇게 많은 시간을 보낼 기회는 드물거든요."라고 자신의 캐릭터에 대한 애정을 드러냈다.
이미지
컨퍼런스 이후 기자의 질문이 타당한 비판이었느냐와 타란티노의 태도에 대한 갑론을박이 일었다.

'원스 어폰 어 타임 인 할리우드'는 1969년 히피 문화로 가득했던 미국 LA를 배경으로 한 작품으로 레오나르도 디카프리오가 TV시리즈 배우인 릭 달튼 역을, 브래드 피트는 릭 달튼의 스턴트맨 클리프 보스 역을 맡았다.

이 영화는 로만 폴란스키 감독의 아내였던 샤론 테이트의 살인사건을 다룬 영화로 알려지며 기획 단계부터 화제를 모았다. 샤론 테이트는 찰스 맨슨의 추종자에게 끔찍하게 살해 당해 미국 사회를 충격에 빠뜨렸다.

그러나 이 작품은 샤론 테이트 사건을 중심에 두고 만든 영화는 아니다. 릭 달튼을 연기한 레오나르도 디카프리오는 기자회견에서 영화에 대해 "(영화) 산업을 향한 연애편지"라고 소개했다.
이미지
타란티노는 데뷔작 '펄프픽션'부터 '재키 브라운', '킬빌' 등 여성을 주인공으로 한 작품을 여러 편 내놓았다. 여성 서사와 캐릭터 구축에 무심한 감독은 아니기에 질문의 의도에 발끈한 것으로 보인다

타란티노는 오래전부터 "10편의 영화만 만들고 은퇴하겠다"라고 선언했다. '원스 어폰 어 타임 인 할리우드'는 그의 9번째 장편 영화다. 이 작품은 편집 일정이 빠듯해 칸영화제 출품이 불투명했으나 타란티노와 제작진의 밤샘 작업 끝에 경쟁 부문에 초청됐다.

제47회 칸영화제에서 '펄프 픽션'(1994)으로 황금종려상을 받으며 영화계에 혜성처럼 등장한 타란티노가 칸에서 또 한 번의 영광을 재현할 수 있을지 관심이 모아진다.

(SBS funE 김지혜 기자)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