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 상원의원들, 5G 통신망서 화웨이 등 배제 법안 발의

이혜미 기자 param@sbs.co.kr

작성 2019.05.23 19:10 조회수
프린트기사본문프린트하기 글자 크기
기사 대표 이미지:미 상원의원들, 5G 통신망서 화웨이 등 배제 법안 발의
미국에서 5G 통신망을 구축할 때 화웨이를 포함한 중국 업체들의 장비와 서비스를 배제하는 방안이 추진됩니다.

마크 워너 미 상원 정보위원회 민주당 간사와 공화당 소속 로저 위커 상원 상무위원장 등 5명의 상원의원은 "5G 통신망은 튼튼하고 안전해야 하며 국가 안보에 위협이 될 수 있는 장비나 서비스에 의존해서는 안 된다"면서 중국 통신장비업체를 배제하는 내용을 담은 초당적 법안을 발의했습니다.

법안에는 미국의 지역 통신회사들이 화웨이와 ZTE 등 중국 업체들이 만든 장비를 퇴출하고 대체하는 데 드는 비용을 지원하는 내용이 담겼습니다.

또 미국의 지역 통신사들에 약 7억 달러, 8천350억 원을 지원해 화웨이 등의 중국 통신업체 장비들을 다른 업체 제품으로 대체하도록 했습니다.

그러나 미국 지역 통신사들의 반응은 긍정적이지 않다고 외신들은 전했습니다.

가입자 수 10만 명 미만의 소규모 지역 통신사들이 장비와 서비스를 모두 다른 것으로 바꾸려면 최소 8억 달러 이상의 비용이 들기 때문입니다.

소규모 지역 통신사들은 가격이 상대적으로 저렴한 중국 업체들의 통신장비와 서비스를 사용해 온 것으로 알려졌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