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퇴임하는 조현 외교 1차관 "고위직 솔선수범해야…책임 통감"

퇴임하는 조현 외교 1차관 "고위직 솔선수범해야…책임 통감"
문재인 대통령이 오늘(23일) 단행한 차관급 인사로 자리에서 물러나는 조현 외교부 제1차관은 "최근 외교부에서 발생한 일련의 일에 대한 책임을 통감해왔다"고 소회를 밝혔습니다.

조 차관은 오늘 오후 서울 도렴동 외교부 청사에서 열린 이임식에서 "2년 전 취임의 변에서 고위직이 항상 솔선수범하고 책임을 아래로 미루는 일은 있을 수 없다고 말씀드렸었다"며 이같이 말했습니다.

이런 발언은 외교부가 지난 4월 주최한 한-스페인 차관급 전략대화에 구겨진 태극기를 세워놓고, 영문 보도자료와 사회관계망서비스 등에 국가 이름을 잘못 표기하는 등 외교 결례를 잇달아 범했다는 지적을 염두에 둔 것으로 보입니다.

조 차관은 차관직을 맡기 전 주인도대사를 지내면서 외교부 업무문화에 대한 걱정이 많았다며 "많은 직원들의 좌절을 옆에서 바라보면서 조직의 거버넌스 시스템에 대한 고민을 했다"고 떠올렸습니다.

조 차관은 "강경화 장관을 보좌하면서 외교부가 제대로 된 외교를 하는 것은 물론 조직혁신을 제대로 잘할 수 있길 바라는 마음이 간절했는데 돌이켜보니 외교부 업무, 특히 혁신의 틀을 만드는 데 아쉬움이 크다. 자책감이 든다"고 말했습니다.

조 차관은 "외교가 오케스트라의 연주와 같기 때문에 훌륭한 곡, 뛰어난 지휘자, 최상의 연주자뿐만 아니라 무대 뒤에 있는 음향기사와 조명기사 등 모든 스태프가 단합해 완벽한 하모니가 필요하다"고 강조했습니다.

조 차관은 직원들에게 강 장관과 후임으로 오는 조세영 신임 제1차관, 이태호 제2차관을 중심으로 한반도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정착이라는 역사적 소명을 완수하는 데 큰 역할을 해달라고 당부했습니다.

조 차관은 문재인 정부가 출범한 2017년 5월 외교부 제2차관에 임명됐으며, 작년 9월부터 오늘까지 제1차관직을 수행해왔습니다.

(사진=연합뉴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