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美 정부, 중국산 드론에도 경계령…"보안 정보 탈취 우려"

美 정부, 중국산 드론에도 경계령…"보안 정보 탈취 우려"
트럼프 미국 행정부가 중국 화웨이 통신장비 사용을 사실상 금지한 가운데 이번에는 중국산 드론이 정보를 빼돌리는 데 악용될 수 있다고 경고하고 나섰습니다.

업체를 특정하지 않았으나 중국산 드론이 미국에 다수 보급된 점에 비춰보면 미국과 중국의 무역 갈등을 키우는 재료가 될 가능성도 있어 보입니다.

중국산 드론이 민감한 항공 정보를 중국 내 제조사에 보내고 중국 정부가 이 정보에 접근할 수도 있을 것이라고 미국 국토안보부 사이버안보·기간시설 안보국 CISA가 경고했다고 미국 CNN 방송이 보도했습니다.

보도에 따르면 CISA는 "정보기관이 기술 제품을 통해 얻은 정보에 제한 없이 접근하거나 접근권을 남용하도록 허락하는 권위주의 국가의 영역 내로 미국의 정보를 가져가는 모든 기술 제품에 대해 미국 정부는 심각하게 우려한다"며 드론이 "기관 정보에 대한 잠재적인 위협"이라고 규정했습니다.

CISA는 드론이 사용자 정보를 외부에서 접근할 수 있도록 제조사 외부 서버에 공유할 수도 있다고 우려했습니다.

미국 정부의 경고는 제조사를 특정하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미국 내 드론의 다수가 중국산인 점을 고려하면 중국업체를 염두에 둔 메시지로 풀이됩니다.

CNN은 미국과 캐나다에서 사용되는 드론의 약 80%가 중국 선전에 본사를 둔 DJI 제품이라는 업계 분석을 전했습니다.

로이터통신은 CISA 대변인이 CISA가 최근 무인항공시스템 기술을 사용해 중국에서 만들어진 제품과 관련된 위험을 경고하고 이런 위험을 줄이는 조치에 관한 정보를 발표했다는 점을 확인했다고 전했습니다.

CISA는 중국에서 드론을 살 때 신중해야 하며 드론의 인터넷 장비를 끄거나 SD 카드를 제거하는 등 예방 조처를 하라고 소비자에게 권고했습니다.

또 정보 유출을 막을 수 있도록 기기 조작법이나 네트워크 접속을 제안하는 방법을 잘 숙지하라고 당부했습니다.

(사진=게티이미지코리아)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