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오스트리아 연정 붕괴…쿠르츠 총리, 조기총선 선언

오스트리아 연정 붕괴…쿠르츠 총리, 조기총선 선언
오스트리아 우파-극우 연립정부가 출범 1년 반 만에 붕괴하며 오스트리아 정국이 유럽의회 선거를 1주일 앞두고 격랑에 휩싸였습니다.

오스트리아 제1당인 우파 국민당을 이끄는 제바스티안 쿠르츠 총리는 현지시간 18일 기자회견을 하고 극우 자유당과의 연정을 파기하고, 조기총선을 치르겠다는 방침을 발표했습니다.

쿠르츠 총리의 이 같은 입장 표명은 정치적 후원을 받는 대신에 정부의 사업권을 약속하는 듯한 모습이 담긴 은밀한 동영상이 공개돼 파문의 중심의 선 하인츠 크리스티안 슈트라헤 오스트리아 부총리가 전격 사퇴한 뒤 이뤄졌습니다.

인종차별적 발언과 극우 단체와의 연계 등으로 물의를 빚은 극우 자유당과 부쩍 거리를 둬 온 쿠르츠 총리는 이번 일로 더 이상 자유당과의 동거가 불가능하다고 판단한 것으로 풀이됩니다.

극우 성향의 자유당을 이끄는 슈트라헤 부총리는 이날 오전 기자회견을 열어 자리에서 물러난다고 말했습니다.

오스트리아 정가는 슈트라헤 부총리가 2년 전 스페인의 이비사섬에서 한 여성과 대화하는 장면이 찍힌 은밀한 동영상이 전날 공개되며 발칵 뒤집혔습니다.

부총리가 되기 불과 몇 달 전에 촬영돼 슈피겔, 쥐트도이체자이퉁 등 독일 매체 두 곳에 실린 이 동영상에서 그는 러시아의 신흥재벌, 올리가르히의 조카라고 스스로를 밝힌 여성에게 정치적·재정적인 후원을 받는 대신에 정부 사업권을 부풀려진 가격에 줄 수 있다는 대화를 나눴습니다.

이 같은 동영상이 공개되자 야당은 즉각 그의 사퇴를 촉구하고 나섰습니다.

자유당은 동영상이 불법으로 촬영됐다며 법적인 대응을 하겠다는 방침을 내비쳤으나, 슈트라헤 부총리는 전방위적인 비판에 결국 동영상 공개 하루 만에 사퇴 회견을 하고 고개를 숙였습니다.

1950년대 나치 부역자들이 만든 자유당은 줄곧 비주류에 머물렀으나, 2017년 총선에서 제3당으로 도약했고, 제1당인 우파 국민당과 2017년 12월 연립정부를 구성해 유럽 최초로 내각에 참여하는 극우정당이 됐습니다.

자유당은 그러나 최근 당 외부 연결 단체인 극우 성향의 '정체성 운동' 대표가 뉴질랜드 이슬람 사원에서 총기 난사를 했던 브렌턴 태런트로부터 기부금을 받은 게 드러나 도마 위에 올랐고, 슈트라헤 대표 역시 잦은 인종차별적 발언으로 논란을 빚었습니다.

슈트라헤 부총리는 이날 회견에서 자신이 내려놓은 부총리직과 자유당 대표 자리는 노르베르트 호퍼 교통장관이 이어받게 될 것이라고 덧붙였으나, 그의 이 같은 구상은 쿠르츠 총리의 조기총선 선언으로 무위에 그치게 됐습니다.

(사진=게티이미지코리아)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